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8-09 오후 08:46: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하라’ 시민단체 촉구성명 잇따라
의성·군위군 대치 계속…
신공항 무산 위기감 고조
“대구·경북 희망의 미래냐
절망의 나락이냐” 호소
박재성 기자 / 입력 : 2020년 07월 28일(화) 21:19

↑↑ 경북청년CEO협회 등 경북 대표 5개 청년단체 회원들이 28일 군위읍에서 통합신공항 공동이전부지 신청을 촉구하며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부지 최종 선정일(31일)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으나 의성·군위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자 신공항 무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지자체, 기관의 주장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신공항 유치 신청을 촉구하는 각종 시민단체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경북청년CEO협회 등 경북 대표 5개 청년단체는 28일 군위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이전부지 신청을 호소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통합신공항은 경북청년공항이자 경북청년의 미래”라며 “공항이전이 결정되면 경북청년들은 공항이라는 새로운 발전동력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 일자리가 생기고, 창업에 도전하게 되며 농산물유통 사업을 확장하고 물류를 통한 해외 수출을 꿈꿀 수 있다”면서 “교통 접근성도 높아져 청년이 살기 좋은 경북의 기초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청년들은 당장 수도권의 인프라는 바라지 않아도 공항으로 생기는 인프라와 경제력을 바탕으로 경북에 정착해 가정을 꾸리고 그저 편안하게 아이를 키우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그런 날을 꿈꾸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군위군이 공동이전지 유치신청을 하지 않고 소송을 한다면 그 기간 동안 의성과 군위가 서로 헐뜯고 싸우게 되고, 군민을 분열시킨다”고 우려했다.
특히 “소송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국방부에서 우보지역 재검토가 없다고 했을 때 지역파장이 발생할 것”이라며 “경북청년과 앞으로 경북에서 살아갈 후대를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공동후보지 유치를 신청해 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경북장애인재활협회도 지난 27일 성명서를 통해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을 촉구했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통합신공항 유치 문제는 대구·경북이 희망의 미래로 나아가느냐,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범 장애계는 경제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시기에 대구·경북의 마지막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신공항 유치를 통해 대구·경북이 대한민국 경제1번지로 도약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 중요한 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군위 군민들이 대구·경북의 미래 100년을 위해 양보라는 위대한 선택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재성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영천시, 농식품 가공산업 발전에 박..
‘달성군 화석박물관 건립’ 뒷말 ..
안동 76세 기초생활수급자, 성금 50..
경북의 숨겨진 보물 찾아…하이스토..
대구교육청, 대구교사노조와 단체교..
포항시, 한국판 뉴딜사업 연계 스마..
‘죽전역 코아루 더리브’ 최고경쟁..
정부, 내년도 최저임금 8720원 확정..
대구시 2차 생계지원금 시민 모두 ..
최신뉴스
<본사인사>  
군위군, 8월은 주민세 납부의 달  
김천시, 시장 직인 등 18년 만에 ..  
구미시, 기준 개별주택가격(안) 열..  
영주시, “내손으로 뚝딱뚝딱 나만..  
청송군, 직거래 활성화 고추 비닐..  
통합당·예천군, 당정협의회 ..  
안동시, 올해 237억원 투입 시가지..  
울진군, 평생학습도시 조성 박차  
영덕군 영해면 노인복지회관 리모..  
‘영천시 주소갖기 행복운동’ 캠..  
경산시, 관내 주요 등산로 긴급 정..  
포항지진특별법 공청회, 시민 반발..  
경주 형산강 ‘금장대’ 새로운 야..  
‘대봉교역 태왕아너스’ 견본주택..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