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5-19 오후 10:24: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경제
야생조류 AI도 가금류 준해 대응…고병원성 확진땐 가금 유통금지
농식품부, 야생조류 AI 방역
강화 조치 추진, 저병원성도
7일간 소독·예찰…가금농가는
AI 긴급행동지침 따라 ‘살처분’
박재성 기자 / 입력 : 2018년 12월 06일(목) 21:04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주된 전파 경로로 꼽히는 철새(야생조류)도 가금류에 준해 방역 대응하기로 했다.
전염성이 약하고 폐사가 일어나지 않는 저병원성으로 확진되더라도 7일 간 소독·예찰을 계속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의 ‘야생조류 AI 방역 강화 조치’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올해엔 예년에 비해 많은 수의 철새가 유입된데다 최근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채취한 분변에서 H5·H7형 AI 바이러스 검출이 급증해 고병원성 AI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AI 바이러스 중에서도 H5·H7형은 인체 감염 우려가 있는 고병원성(HPAI)으로 잠정 분류된다. 
정부는 지난 9월 말부터 우리나라에 철새가 76만마리 이상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10월 이후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채취한 분변에서는 총 29건의 H5·H7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상황이다. 이중 26건은 저병원성으로 판명났고, 나머지 3건은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이다.
이에 정부는 철새 분변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되면 가금류에 준해 대응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철새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더라도 가금 농장으로 번지기 전까지는 소독 강화 외에 별다른 대응 매뉴얼이 없었다. 
앞으로는 전국 80개 시·군 중점방역관리지구에 거점 소독시설을 확대 설치하고, 전통시장에서 70일령 이하 가금과 기러기목(오리·거위·기러기 등)의 유통을 금지하게 된다.
방역대 내 가금에 대한 입식·출하를 통제하고 축산차량 운행시 승인을 의무화한다. 검출지점 중심 반경 3km 내 농장의 사료 반출도 금한다. 
정부는 또 저병원성으로 확진돼 검출지점 중심 반경 10km의 ‘야생조수류 예찰지역’ 내 가금 및 사육조류에 대한 이동 통제를 풀더라도 7일 간 소독과 예찰은 계속하기로 했다.
가금 농장에서 저병원성 AI 발생할 때에는 AI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발생 농장과 울타리·구획이 없는 인접 농장의 가금류를 모두 살처분한다.
이기중 농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장은 “AI 발생이 없도록 지자체, 축산단체, 농가가 합심해야 할 때”라며 “정부도 중앙점검반을 편성해 지자체의 방역 추진 실태와 주요 철새도래지 인근 농장에 대해 점검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성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6월 축구 A매치 호주·이란전 ..
“사랑으로 이끌어주신 선생님 큰 ..
왕자와 결혼한 신데렐라의 불안한 ..
고령군 대가야읍 파크골프장 개장
5월 15일은 행복한 날… 아름다운 ..
박진감 넘치는 소싸움
경북교육청, 4차 산업시대 눈과 귀..
영양군 문화시설사업소, 분재 가꾸..
팔공산 구름다리 시민에 묻는다…원..
동대구농협, 영대병원역지점 이전 ..
최신뉴스
제47회 성년의 날 기념식  
칠성 A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에 ..  
소방당국, 오늘부터 폭염 대응체제..  
대구 인터불고 호텔 방화범 구속  
포항지진 청원 관련 청와대 답변 ..  
경북형 혁신학교, 대한민국 미래 ..  
대구보건대, 6개 공모 사업 선정  
경북대, 수소경제 전문가 초청 세..  
저개발국, 새마을운동 도입으로 눈..  
동국대 경주캠퍼스, 후기 일반대학..  
구미대 여교수 6명 ‘쌤’ 걸그룹..  
영진전문대, ‘한국 문화 알리기’..  
군위군교통안전협의체, 위원 위촉,..  
구미시, 한국도시행정학회 공동 전..  
조코비치·나달, 이탈리아 인..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정주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주필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