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11-20 오후 09:43: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교육-대학
경북교육청-구미시, 경북메이커교육관 구축·운영 ‘맞손’
창의융합인재 양성 위한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이기화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04일(목) 20:58

ⓒ 대구광역일보
경북교육청이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에 ‘경북메이커교육관’을 구축한다.
경북교육청은 4일 구미시와 구미 새마을 운동 테마공원에서 ‘경북메이커교육관 구축과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경북메이커교육관은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내 글로벌관 반 지하 1층은 2450의 면적과 지상 1층은 905의 면적으로 2층 구조로 구축되며 지하 1층에는 놀이 공간, 메이커탐구 체험 공간, 메이커스페이스가 들어서며 1층에는 다목적실과 사무실 등이 들어선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북교육청과 구미시는 ‘모든 학습자가 창작자가 되는 메이커(maker)교육’을 활성화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차별화된 메이커 전시체험공간을 조성해 학생, 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메이커문화를 확산시켜 지역인재 육성과 지역발전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메이커(Maker)교육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상상하고 생각한 것을 다양한 도구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직접 제작해 보고, 그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교육이다.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무선통신 등에 의해 사회 전반에 걸쳐 혁명적 변화를 일으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로서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창의력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 메이커 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커 교육은, 단순히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만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수많은 실수를 해보고 스스로 답을 찾아보고 끝없이 새롭고 더 나은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설계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이다.
경북메이커교육관에서는 학생 대상 메이커 체험활동 공간 조성 및 창업 마인드 확산, 권역별 메이커교육거점센터 지원 및 컨설팅 실시, 학교 내 무한 상상실, SW모델교실 구축을 통한 단위학교 메이커교육 지원, 메이커교육 연구학교 지원, 메이커교육 교사연구회 지원 및 학생동아리 운영, 교육과정 연계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메이커교육 교원 워크숍 개최, 온·오프라인을 통한 메이커 활동 지원 및 인프라 구축, 온라인 시스템 구축으로 언제․어디서나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2020년 2월까지 경북메이커교육관을 조기 구축․운영해, 경북메이커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미래를 대비하는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구미시와 함께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기화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 올해 최우수 1차 보건의료기..
한국새농민·대구농협, “WTO ..
가스公 대구경북-대한산업안전협회,..
칠곡군 정보공개 묵살 건설 업자 비..
울진군, 치매환자분 치료비 지원받..
청해진함 21일 급파, 추락헬기 블랙..
영남대, ‘미세먼지 유해성 패스트..
경북도, “폭설 와도 끄떡 없어요”
경북 탄소산업 육성에 속도 붙었다
대구지역 메신저 피싱 증가… 5억4..
최신뉴스
‘희망 2020 나눔 계몽운동’ 출범  
12월 22일 승부 짓는 날…대구 신..  
대구·경북 고액 체납 387억…..  
칠곡군 정보공개 묵살 건설 업자 ..  
대구지역 메신저 피싱 증가… 5억4..  
조합 돈 7억여원 횡령한 재건축조..  
서구 지적 재조사사업 착수  
철도노조 영주본부, 영주역 광장서..  
청해진함 21일 급파, 추락헬기 블..  
경북도·칠곡경북대병원, 고위..  
울릉도에 공공임대주택 건립된다  
가스공사, 개도국 아동 의료지원 ..  
한국수력원자력, 포천양수사업소 ..  
한수원, 19개 협력중소기업과 미국..  
경북 탄소산업 육성에 속도 붙었다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