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2-08-18 오후 08:29:4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안동
안동 소소한 삶과 이야기…마뜰신문 2호 발간
마을로 通하다 등 알찬 내용 가득
대구광역일보 기자 / 입력 : 2022년 07월 01일(금) 09:47

 주민들의 소소한 삶의 이야기와 지역 소식을 전해주는 “마뜰신문” 제2호가 발간됐다. 지역 인사들의 많은 축하 메시지와 격려에 힘입어 지난 4월 첫 발간에 이어 이번 2호를 발간하며 “마을로 通하다” “마을 주민 자치회” “마뜰 스케치” “용상시장 르네상스시대 ” “마뜰 예술가” “마뜰 소확행” 등을 주제로 다양하고 알찬 내용을 담았다.
용상동 1통 천병일 통장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다 받아 낼 수야 없겠지만, 결국 소통하고 이해하는 과정 안에서 주민이 행복한 마을로 마음이 합해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고 60여 가구가 살고 있는 3통 권영임 통장은 “며칠씩 불이 없는 집은 걱정이 되어 전화로 목소리를 확인해야만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최미옥 강사도 “동작이 틀려도 된다. 많이 웃는 게 좋다. 못해도 괜찮다. 넘어지면 그냥 누워 주무시라”라며 “젊은이들 못지않은 에너지로 왁자지껄한 이곳은 어느새 어르신들에게 행복한 공간이 되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용상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인 “2022년 특성화 첫걸음 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첫걸음이라는 말 그대로 손님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나 영업 시설 등을 갖추는 사업이다. 전통시장이 활성화되고 대형마트와도 경쟁을 하려면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시스템(QR코드결제 등)을 원활하게 만들고, 교육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상인들의 의식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도 사업의 하나다. 전통시장이 동네 시장으로 활성화 되는 것이 목표 하나로 이루고자 하는 의지와 열망이 가득해 보인다.
자연의 기상이 느껴지는 구름이 피어나는 모습, 냇물이 흘러가는 듯한 글씨를 추구하며 주민자치회에서도 열정적으로 수업을 하는 서예가 권기영 선생, 용상동행정복지센터 1층에 마련된 <마뜰사랑곳간>에 직접 키운 상추를 대주며 나눔을 몸소 실천하고, 이웃과 함께 나누어야 마음이 편하다는 황창기씨의 소소하지만 따뜻한 일상을 공유한다.
마뜰신문은 용상동 주민들의 이야기와 다양한 지역 소식,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마을 풍경이나 옛 추억 등이 담긴 사진을 실어 “그때의 기억들”을 함께 공유하며 주민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잇는 새로운 소통과 화합의 플랫폼’이라는 기치를 걸고 올해 4월 발행된 마뜰신문 창간호는 4월 25일 까치소식과 함께 용상동 주민들과 상가, 기관에 배포되었고, 마뜰신문 제2호는 6월 27일 배포됐다. 
대구광역일보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기초의원 정책개발에 대한 문제점 ..
윤석열정부 대북강경정책 대북인도..
대구교육청, 3년 연속 '정부혁신 우..
대구시새마을회, 서울 동작구 수해..
대구 달서구새마을회 태극기 달기 ..
김경희 작가 초대전
구미 상모중 태권소년 김민규 ‘은..
문선명 총재 천주성화 10주년 기념..
홍준표 “막말 쏟으며 떼쓰는 모습 ..
13년 물분쟁 홍준표가 끝냈다…김장..
최신뉴스
윤석준 동구청장의 원대한 꿈…오..  
2023학년도 수능 원서접수 ‘시작..  
대구 이월드, 대규모 시설투자…매..  
술값 말다툼 끝에 흉기 휘두른 주..  
구미, 공유 킥보드 ‘안전관리’ ..  
道 “신공항 민간 활주로 3500m 이..  
구미시, 30조 투자 유치․1만..  
SK실트론, 신기업가정신 실천…쌀 ..  
군위군․경북도 사회조사... ..  
의성군, 지역특화 여성취업 교육 ..  
문경문화예술회관, 해설이 있는 콘..  
명품 상주 ‘쌀’ 소비촉진 캠페인..  
영주시 무주택 청년 월세 1년간 최..  
영양군 ‘가을배추’ 농작물 재해..  
예천군, 전국 남․여 중̶..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등록일 : 2013년 10월 21일 /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