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의 국가계획반영을 위한 노선통과 12개 시·군 국회의원들이 여의도 국회회관에서 포럼 결성식을 갖고 본 노선 건설에 대한 토론과 함께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대선공약화를 위해 소속 정당을 떠나 함께 손을 맞잡았다.지난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석호(새누리당) 국회의원을 비롯한 15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부권 최대 숙원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대선공약화 등 국회차원의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앞서 울진군은 지난해 노선통과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회장 천안시장, 부회장 울진군수)를 구성하고 공동건의문과 62만 명 주민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공동노력함으로써 국가적 이슈화에 힘써왔다.울진은 그동안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교통오지로 외부로 통하는 유일한 통로가 국도였으며, ‘육지속의 섬’이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실제로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거미줄처럼 교통망이 깔려 있지만, 유독 울진을 중심으로 한 경북북부지방은 국토균형개발에서 제외돼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각 지자체에서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유치를 꺼리고 있는 원자력발전소도 울진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원자력발전단지를 이루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기피시설을 가동하면서도 SOC시설에 대해서는 범국가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원전사고가 울진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도 없을 것이다. 지역발전 및 주민들의 불편을 차지하더라도 원전사고 시 주민대피로의 측면에서 본다면 철도 및 도로가 하루속히 뚫려야 할 것이다.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건설은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울진을 기점으로 충남 서산까지 연결하는 본 노선은 총연장 340㎞에 달하며, 사업비만 8조5000억 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동해안 환태평양을 아우르는 관광벨트와 서해안 신산업벨트를 연결해 물류비용 절감, 국가행정기능이 집적돼 있는 세종시간 접근성 향상, 국토 중부권 내륙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 기반시설이다.군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의 최대숙원사업인 교통망확충을 위해 전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으며, 주민들도 이와 더불어 일치 합심해서 건설 중에 있는 동해선 철도의 빠른 완공과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같이 달려가자”고 말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국회차원의 포럼은 다음달 6일 국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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