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만 자유한국당 동구을 당협위원장이 대구공항 문제를 놓고 권영진 대구시장을 향해 쓴소리를 던졌다.그는 “권 시장이 대구를 말아먹으려 한다”며 대구공항 이전문제를 사실상 반대했다.이 당협위원장은 지난 4일 오전 수성구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시와의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은 발언을 쏟아냈다.그는 공개발언에서 전 세계적으로 있는 공항을 없애는 도시는 단 한군데도 없다고 소리쳤다. 공항은 도시의 가장 중요한 공공자산이고, 그런 공공자산을 선출직 대구시장이 함부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고 권시장의 공항이전 정책을 비판했다.군사공항만 이전하는 게 어렵다는 권 시장의 말은 무책임한 말이라고 쏘아붙였다.때문에 공항이전 문제는 250만 대구시민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시민들의 여론 수렴없이 일방통행 결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맹폭을 가했다.이 당협위원장의 발언수위는 갈수록 강도가 높았다.대구시가 민자사업으로 개설한 외곽지 도로에서 업체와의 지불보증계약으로 수백억  원의 세금을 투입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이 당협위원장은 만약 신공항건설로 대구시가 민간업자에 4조 원의 지불보증을 해야 한다면 또다시 대구경제를 압박하게 된다고 뼈있는 충고를 했다.무엇보다 대구시에서 발표한 이전비용은 기부 대여방식으로 7조2465억 원은 군공항 이전에 필요한 비용이라는 사실도 알렸다. 대구공항이전에서 군사공항의 이전은 국방부의 관할이며, 민간공항의 이전은 국토부의 소관이라는 것이 이유다.대구시가 공항의 건설비용은 고사하고 이전공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KTX나 공항전용도로 건설에 필요한 3조여 원의 비용을 국토부와 논의한 적이 한번도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이 당협위원장은 “대구시와 자유한국당이 신공항 통합이전을 완전 합의하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구의 미래가 걸린 사항이다”고 강조했다.그는 “현재 부산시는 공항을 부산시 안에 추진하고 있다. 항공교통의 전문가의 연구와 통합이전이 유리한지, 분리이전이 유리한지 미래방향성을 제시하고 결과를 시민들에게 선택할 권리를 줘야 한다”고 조언했다.하지만, 대구시는 민항건설에 필요한 경비는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은 대구시와의 정책 간담회에서 그동안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통합신공항 이전에 대한 논란에 대해 ‘더 이상 반대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전 타당성을 중심으로 하는 주민들의 설득에 집중하고, 신공항 접근에 필요한 접근성 개선 부분을 국회에서도 적극 논의하고, 당내 대선 주자의 지역 공약에 최우선으로 포함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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