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지난 3일 중국 국가여유국의 한국관광 금지 지시와 관련해 관광협회와 관광공사 대구·경북지사, 중국 전담여행사, 전문가 등이 함께 참석하는 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중국관광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고 5일 밝혔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사태의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대구관광정책협의회 내에 ‘중국전략추진본부(T/F)’를 구성하고 중앙 정부와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또,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장을 겨냥한 다변화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로 하고 동남아 관광객의 한국 입국 시 비자면제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단체관광객(요우커)이 아닌 개별관광객(싼커)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대구시가 관광지 할인, 숙박예약 등이 가능한 대구경북관광 모바일앱을 개발·운영해 관광정보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할 방침이다.중국의 온·오프라인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에 따른 마케팅 대응책으로는 지역의 대학교 관광학과 학생(중국 유학생 포함)을 관광서포터즈로 구성해 중국 SNS에 지속적으로 대구관광 콘텐츠를 노출하는 전략을 짜기로 했다.한편, 경북도는 성주 롯데골프장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중국 국가여유국이 한국 여행상품 전면 판매 중단 지시를 내린데 대해 안보를 강조하는 한편 관광시장 다변화와 국내관광객 유치활성화를 결의했다고 5일 밝혔다.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중국에 편중된 ‘해바라기식 관광유치 정책’을 동남아·일본·대만·홍콩 등 신흥시장으로 다변화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으며,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국내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도에서는 올 11월에 개최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가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향후 베트남 등 동남아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일본·대만·홍콩 등으로 마케팅 역량을 다변화해 나가기로 했다.또한, 최근 늘어나고 있는 해외 수학여행을 타깃으로 ‘내나라 먼저보기 운동’을 추진하는 등 국내 여행객 유치에도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 김성용·조여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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