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완료한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사업 기본설계를 토대로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 범위와 규모, 업무 분담, 사업비 분담 등에 관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오는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을 위한 협약식은 권영진 대구시장,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김상훈 국회의원, 김의식․이재화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7일 오전 시청 2층 상황실에서 체결된다.6일 대구시에 따르면 서대구 고속철도역(임시 명칭)은 고속철도 수혜 지역 확대와 서·남부 지역 산업단지 활성화 등을 위한 공동역사(고속철도·광역철도)로 추진한다,원활한 건설 추진을 위해 대구시는 기본설계와 용지 매수, 행정 지원 및 운영협약 업무를 담당하고 일반철도 건설공사의 주무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설계와 건설공사, 인허가 요청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실시설계와 공사는 대구시에서 확정한 기본설계를 최대한 반영해 선상역사 방식으로 높이 20m, 길이 100m, 폭 50m 규모로 건설되며, 총사업비 573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업무협약 이후 대구시에서 확정한 기본설계를 토대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올해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올 12월에는 공사도 착공할 계획이다.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이 완료되면 역 주변 역세권 개발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 균형발전, 도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인근 공단 지역 활성화로 고용 증대가 이뤄지고 교통 중심지로서 산업·금융·업무의 거점 지역으로 변화가 예상된다. 또, 서대구 고속철도역 영향권으로 대구 지역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서·남부 산업단지의 148만명의 주민·기업인·근로자들에게 편리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권영진 대구시장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서대구 고속철도 위·수탁 협약 체결을 완료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서대구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도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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