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되면서 박 대통령이 추진하던 K2·대구공항 이전 문제가 표류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일고 있다.지난 10일 경북도에 따르면 대구통합공항 이전 사업은 김해공항 수용능력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2014년 10월 현 정부에서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면서 비롯됐다.당시 부산시, 대구시, 울산시, 경북도, 경남도 등 영남권 5개 지역 시·도지사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영남권 신공항 추진에 불이 붙었다.앞서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도 신공항 건설을 검토했지만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는 못했다.신공항 후보지를 놓고 대구·울산·경북·경남은 밀양시, 부산은 가덕도를 각각 주장하면서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박근혜 대통령은 이를 둘러싸고 영남권 지자체 사이에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자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했다.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해 사용키로 최종 결정했다.이어 2016년 7월 11일 정치적 기반인 영남권의 반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대구시에 있던 K2·대구공항의 타지역 이전을 약속했다.지난 2월 16일에는 예비 이전후보지로 군위군 우보면 단독 지역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 지역 등 2개 지역을 결정했다.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의성군과 군위군은 통합공항 유치를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통합공항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김관용 지사는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인용되면서 경북도에서 가장 차질이 우려되는 사업은 공항 이전 문제”라며 “대구시와 협의를 거쳐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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