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떠오른 웹툰이 다양한 분야의 기업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16일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웹툰 산업은 2018년 약 5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웹툰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협업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웹툰 플랫폼 투믹스는 최근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업무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웹툰 업계 최초로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인 인터파크와 MOU를 체결한데 이어, 지난달에는 KEB하나은행 하나멤버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KT는 케이툰(KTOON)에서 웹툰PPL을 하거나 특정 브랜드의 브랜드 웹툰을 제작하는 기업 마케팅 사업에 본격 나섰다. 자사에서 연재 중인 작품이 갖고 있는 PV(사용자가 사이트 내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를 이용해 광고 효과를 보고 있다. 최근에는 식품업계가 가장 웹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니소시지 ‘맥스봉’ 캐릭터를 활용해 6컷 웹툰인 ‘맥스봉툰’을 제작했다. 맥스봉툰은 2030세대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풀어낸 웹툰으로 SNS상에서 여러 차례 공유되며 홍보효과를 봤다.위스키 브랜드 임페리얼도 주류업계에서 최초로 ‘4버디스’란 웹툰을 선보였다. 이 웹툰은 ‘열혈강호’의 전극진, 박진환 작가가 참여해 3040세대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PV가 500만건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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