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2017 컬러풀 대구 페스티벌에도 지난해 치맥 축제에 이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전 세계 53만명 이용자가 온라인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인기를 끌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마트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했다시는 컬러풀 페스티벌 기간인 27일~28일 이틀간 대구시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페북 라이브’를 진행했다. 페북 라이브를 통해 시민들과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대구 시내 일원에서 펼쳐지는 흥겨운 축제의 현장을 생생하게 온라인을 통해 느끼며 온라인을 통해 소통했다. 축제 기간 총 7회 방송됐던 페북 라이브는 1회당 평균 30분~ 190분여 방송되며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축제를 홍보하고 대구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이용자들과 친근하게 소통해 “현장에 있지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축제를 즐긴다”는 관람객들도 있을 정도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올 해 컬러풀 축제 페북 라이브 시청자는 53만명 정도이며 (※52만8664명/5.29일 자정 기준, 시간 추이에 따라 증가) 온라인 이용자들이 참여한 횟수는 5648회로 라이브 방송 중 실시간 댓글, ‘좋아요’ 클릭, 게시글 공유 등을 통해 축제를 즐겼다. 또, 라이브 방송이 종료 된 후에도 재생한 횟수는 14만 5000회로 평균 콘텐츠 게재 효과 대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약 10배 정도의 반응과 효과를 이끌어냈다. 라이브 방송에 참여한 추연수(대구시 페이스북 친구)씨는 “현장에 못갔지만 페북 라이브 덕분에 마치 현장에 직접 가있는 듯 실감난다”는 댓글로 페북 라이브 감상평을 남겼다. 특히, 도심 나이트와 퍼레이드 영상은 총 도달 수(이용자들에게 보여진 수) 35만명을 넘어서 가장 인기를 끌었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 페북 라이브와 더불어 행정자치부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혜안’을 통해 축제에 대해 분석했다. 이 결과 축제기간이 다가옴에 따라 보도자료 및 검색, SNS 등의 관련 키워드 유입 증가 추세를 보였다. 분석 데이터 중 긍정키워드는 ‘축제’, ‘기대’, ‘즐기는’, ‘열정’, ‘노력’과 SNS댓글 분석으로는 ‘전반적으로 풍성해진 시민 참여 축제’라는 분석 결과를 도출했다. 대구시 페북 라이브 참여와 동시에 개인 페이스북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휴대전화로 진행했던 권영진 시장은 “페북 라이브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대구시 축제를 멀리서도 볼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축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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