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사업의 조기 추진 해라”장용훈 경북도의원이 26일 열린 제293회 경북도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한 말이다.박현국 경북도의원도 “우박피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소리쳤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촉구장 도의원은 “동서로 분리된 경제지형을 통합지형으로 변화시키고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견인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장 의원은 “울진은 전국 최대의 원전지역이다”며 “정부는 경북도와 울진군에 기피시설을 가동하면서도 지역발전의 근간이 되는 교통망 구축을 비롯한 SOC 사업을 철저히 외면해 왔다”고 말했다.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충남 서산과 충북 청주를 거쳐 경북의 문경, 예천, 영주, 봉화, 울진까지 총 연장 340㎞를 연결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새 정부 출범에 맞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 사업이 대통령 공약에 반영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부구간에 대한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사업으로 건설기간 동안 7조57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5만1500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장 도의원은 “낙후된 지역의 사회·경제적 격차를 해소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접근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키기 위해 도차원에서 지역 정치권과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조속한 철도 건설 사업을 위해 오는 2018년 사전타당성 검토 및 예비타당성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기존 중앙선과 태백선, 동해선을 이용한 최단거리 추가 신설을 통해 예산을 절감하고 한울원전의 물동량이동도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박피해, 특별재난지역 지정같은날 박현국 경북도의원도 5분발언에서 도내 우박(雨雹) 피해지역에 대한 경북도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과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박 도의원은 “지난 1일 강풍을 동반한 우박으로 봉화와 영주, 문경 등 도내 11개 시·군은 과수원과 논, 밭 등 축구장 9300여개에 달하는 6644㏊의 큰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실제 피해지역 가운데 봉화는 3500여 농가에 3386㏊의 피해를 입는 등 전국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박 도의원은 10년 전 정해져 그대로 방치돼 온 정부의 복구비 지원 단가는 물가상승률조차도 반영하지 못한 생색내기식 지원이라고 꼬집었다. 현행 우박피해는 국비지원 기준에 따라 농약대는 300평당 일반작물 2만2000원, 채소 3만원, 과수는 6만3000원에 불과해 한차례 방제비 수준 밖에는 되지 않는탓이다.박 도의원은 피해율 50%이상의 대규모 피해 농가의 생계지원비도 80만원에 불과, 비닐하우스와 축사 등에서 발생한 피해복구는 지원 대상에 해당되지도 않는 등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형식적 지원이라고 쏘아부쳤다.때문에 법령상 모호한 해석 기준으로 중앙정부 지원 외 지자체의 추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농민의 심정을 헤아려 도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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