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년보다 높은 기온의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영주지역에서 생산되는 풍기인견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섬유 혼방을 통한 신축성 강화 및 색상과 디자인 다양화로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 나서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간이 만든 비단’이라는 뜻의 인견은 가볍고 몸에 달라붙지 않아 여름철 옷감과 속옷 침구류 등에 다양하게 쓰인다.이른바 ‘냉장고 옷감’이라고 불릴 정도로 시원한 소재의 옷감이다.뛰어난 흡수성은 물론 가볍고 몸에 붙지 않아 통풍이 잘 되며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여름섬유로 큰 인기를 누려왔다.인견은 목재 펄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천연섬유로 피부가 예민한 아이들이나 알레르기성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영주 풍기 지역은 전국 인견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한다.풍기인견은 값싸고 품질 좋은 인조섬유 등장으로 인견이 사양길에 접어들자 과거 양복안감이나 속옷, 이불용에서 탈피해 제품의 고부가가치 및 다양화를 위한 노력 등 인견산업 발전을 주도해 왔다. 5년 전부터는 인견에 신축성 있는 소재를 첨가한 융복합사를 만들기 시작했다. 물에 약하고 탄성이 적어 구김살이 생기기 쉽다는 단점을 극복했다. 시원함에 신축성이 더해지면서 기존에 생산되던 속옷 및 침구류 외에도 일반적인 외출복은 물론 골프웨어 등 운동복까지 생산하고 있다. 제품의 다양화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이용 연령층도 점차 낮아져 풍기인견은 남녀노소를 모두에게 사랑받는 여름 대표섬유로 자리잡고 있다. 풍기가 펄프 주산지가 아닌데도 인견의 메카가 된 것은 6.25전쟁 이후 인견 제조기술을 갖고 있던 월남민들이 풍기에 정착해 인견을 생산했기 때문이다.현재 풍기인견의 전체 매출은 연간 800억-1000억원으로 추산된다.송종명 ㈔풍기인견발전협의회 대표는 “앞으로 여름이 더 길어지면서 더위를 이기기 위해 풍기인견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견의 고유성을 지키고 제품을 한층더 개선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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