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지사는 8일 “통합 대구공항 이전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군 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 대구공항이 경북에 가야한다는 대원칙에 절대 동의하고 권영진 시장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이날 TBC주최로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 열린 대구경북 상생포럼에서 김 지사는 통합 대구공항 이전은 대구 경북 미래에 절체 절명의 과제라는 권영진 시장의 말에 “절대적으로 동의한다”며 이같이 말했다.통합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 먼저 말을 꺼낸 권 시장은 “대구는 내륙도시로서 세계로 향하는 통로는 공항으로만 가능하다”며 “2750m짜리 대구공항 활주로로는 항공물류가 가능한 경제공항이 불가능하고 가까운데 여행이나 다니는 공항에 불과하다. 경북으로 옮겨가면 공항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공물류가 가능한 제대로 된 큰 공항, 경제공항이 생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또 권 시장은 “통합 공항 이전이 진도가 많이 나갔다. 다만, 부진하다는 의견이 있는 것은 대통령 탄핵 등 비상국면이 있었고 새 정부가 처음에 내각을 완전히 구성 못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라면서 “이 과제는 중앙 정부의 과제가 아니라 우리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역량을 모아 해결해야 할, 오로지 우리에게 맡겨진 과제”라고 역설했다.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역민들이 역량을 모아야 할 이유로 권 시장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반도체와 바이오 산업 등이 추풍령 이남으로 내려오지 않는 것을 언급했다.이와 관련해 권 시장은 “삼성 바이오가 대구경북 첨복단지에 오지 않고 인천 송도로 갔고, 반도체 공장들도 가장 이남으로 내려온 것이 청주에 있는 하이닉스며 나머지는 평택과 인천에 모두 있다”며 그 이유는 바로 “항공물류시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권 시장의 말에 이어 김관용 지사도 통합 대구공항 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했다.김 지사는 “해외 투자유치 하러 나가보면 제일 먼저 항공물류가 가능한 공항이 있는지 부터 물어 본다”며 “공항이 없으면 아예 상담을 안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물류이동이 모두 공항으로 집중되는 시대에 이게 가능한 공항이 없으면 산업도 들어오지 않는다”며 “통합공항 이전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또 군 공항만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분리이전은 안된다”고 못박았다. 아울러 “권영진 시장과 손잡고 통합공항 이전에 역량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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