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10월을 끝으로 운항이 중단되었던 대구~김포 노선이 10년 만에 재개됨으로써 수도권 항공교통 편의가 대폭 개선됨과 동시에 외래 관광객의 대구 환승 관광상품 구성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27일 대구시에 따르면 2000년도 대구~김포 노선의 이용객은 175만여명으로 그 해 전체 수송 여객 224만명 대비 78%를 점유할 정도로 대구의 주력 항공 노선이었다.하지만 2004년 3월 KTX 개통 이후 이용객이 급감하기 시작해 2007년에는 이용객이 5만명도 채 되지 않으면서 10월부터 노선이 폐지됐다.하지만 이번 에어부산의 대구~김포 노선 취항으로 10년 만에 운항이 재개됨에 따라 수도권의 항공교통 접근성을 강화하는 한편 서울-대구 연계 관광 상품 구성이 가능해져 외래 관광객 유입에도 적지 않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그동안 에어부산은 대구~김포 노선을 항공기 정비 목적으로 유상여객을 수송하지 않는 페리비행(ferry flight)으로 운영해왔다.이에 대구시는 김포 노선의 성공 가능성과 관광객 유입의 중요성에 착안해 노선화 검토를 지속 요청해왔으며 에어부산의 화답으로 성사에 이르렀다.에어부산의 대구~김포 노선은 12월 1일부터 주 5회(월·화·목·금·일) 운항한다. 대구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목요일 오후 7시 55분)해 오후 10시 5분(목요일 오후 10시) 서울에 도착하고 서울에서 오전 6시 55분에 출발해 오전 7시 50분 대구에 도착한다.공시운임은 편도총액 기준으로 주중 6만5300원, 주말 7만5300원으로 책정되었으나 통상운임 체계를 KTX보다 낮은 2~3만원대 수준으로 운영할 계획으로 요금 경쟁력과 차별화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대구~김포 노선은 정기성 부정기편으로 운항을 시작하며 내년 1월부터 정기노선 전환을 에어부산 측과 최종 조율 중이다. 또한 향후 여객 실적이 양호할 경우 추가 증편·증회를 함께 협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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