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는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난 9월과 10월에 개최된 2017 문경약돌한우, 오미자, 사과 축제에 대한 평가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에는 고윤환 문경시장을 비롯해 배용덕 약돌한우축제추진 위원장, 주상대 오미자축제추진위원장, 김태한 사과축제추진위원장 및 3개 축제 추진위원 등 70여명이 참석해 올해 축제에 대한 평가보고와 2018년에 보완해야 할 사항 및 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 했다.올해 축제 장소로는 약돌한우축제 영강체육공원, 오미자축제 동로면, 사과축제는 문경새재에서 각각 개최해 기존 문경새재에서만 개최하던 틀을 벗어나 지역특성과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했다.3개 축제기간 중 총 30여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한 가운데 한우34두, 오미자64톤, 사과309톤을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날 평가된 주요 성과로는 약돌한우 30%, 오미자 20% 할인판매를 통한 판매촉진과 농가수익 창출, 사과 주말특가 한정판매 및 깜짝경매 이벤트를 통한 관광객의 참여도 향상, 다양한 축제홍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향상과 판매수익을 창출한 실속형 축제로 평가됐다.특히 주목할 만한 콘텐츠는 참여객이 고른 고기를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구이터 운영과 오미자 주산지 동로면 각 마을에서 오미자 원료를 활용한 음식을 출품해 무료 시식과 맛을 평가받는 오미자 맛자랑 경진대회, 문경사과의 역사 등 문경사과의 다양한 정보와 함께 신품종 시식회를 병행 운영한 문경사과 홍보관도 방문객들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약돌한우축제 낙농체험, 오미자축제 청담금체험, 사과축제의 백설공주 복장체험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고 성공적인 대표 체험프로그램으로 평가 됐다.향후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각 축제의 주제를 살릴 수 있는 더 다양하고 특색있는 콘텐츠 개발과, 판매 및 홍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개선해야 할 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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