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11일 대구시청에서 허가·등록·신고 민원 및 공모·모집 사업 추진 시 민원인이 관공서 방문 없이 온라인을 통해 집이나 사무실에서 민원 신청 및 관련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공모 온라인 신청 및 발급 통합시스템’구축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민원·공모 온라인 신청 및 발급 통합시스템’은 민원인이 각종 허가·등록·신고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신청은 물론 서류를 발급 받을 때도 관공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또한 각 부서별로 각각 추진하는 각종 공모·모집도 온라인으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한 통합 창구를 구축해 시민편의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대구시는 시민중심 시정혁신 1차 과제 중 하나인 ‘민원·공모 온라인 신청 및 발급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12월 공공기관 시스템 전문업체인 ㈜유비엔과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비 1억3000만원을 투입해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통합시스템이 구축되면 이제까지 시민들이 직접 관공서를 찾아 방문 접수하고 재방문해 서류를 수령하던 협동조합 설립, 방문판매업 등록 등 서식민원 12종이 ‘온라인 창구’를 통해 신청과 프린터 발급(홈 프린팅)이 가능해진다.또한 각 부서에서 단위사업별로 각각 추진하던 공모·모집 사업인 양성평등기금, 예산성과금 등 공모사업 22종도 동시에 서비스 될 예정이다.5월 중순 사업이 완료되고 시범운영을 통해 이르면 5월말 경 서비스가 개시되면 시민들이 민원해결을 위해 관공서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대구시 최희송 시민행복교육국장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지능정보화사회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민원서비스 혁신도 어느 때 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각화된 민원서비스 개선과 안정화된 시스템 개발로 시민편의 증진과 민원 선도 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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