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은 1차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된 도시철도 3호선 혁신도시연장 사업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수요·건설계획 등을 새롭게 가다듬는 등 연장선 건설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29일 대구시에 따르면 3호선 혁신도시연장 사업은 2015년 12월에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었으나 지난해 기획재정부 예타 1차 점검회의 결과 3호선 수요가 당초 예측치를 밑돌아 경제성 확보가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이에 대구시는 대구대공원 개발과 롯데몰 신축 등 추가 개발사업에 따른 수요를 반영해 줄 것을 기재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예타 지침에 따르면 실시계획이 승인되지 않은 사업은 예측 수요에 반영할 수 없다는 입장 차로 예타 추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권 시장은 이에 대해 “대구의 문화·의료·산업을 연결시킬 혁신도시연장선에 대해 중앙정부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공감대는 형성된 만큼 대구시가 더 치밀하게 계획을 가다듬고 준비해서 반드시 건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대구시는 3호선 혁신도시연장선을 재기획 사업으로 전환해 노선 주변의 환경 변화를 신속히 반영하는 등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획(안) 마련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주변 개발계획이 조기 추진되도록 관리하고 계획노선의 수요를 정밀하게 분석해 수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노선계획(안)으로 편익을 높이는 한편 현재 건설계획 보다 사업비를 절감하는 방안 마련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또한 대구시는 도시철도건설본부, 건설교통국, 도시기반혁신본부 등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교통수요와 노선계획 등 관련사항 전반에 대해 관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올해 시민들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이스(MICE)산업 발전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한다.엑스코선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시작으로 2호선 범어네거리, 1호선 동대구역, 경북대학교,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 13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서는 대규모 도시철도 건설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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