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건설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치열한 찬·반 양론으로 갈리면서 대구·경북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찬성론자들은 통합신공항이 대구·경북의 미래먹거리를 위한 핵심 시설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의성군 등 4개 지자체는 지난해 12월 27일 실무협의를 벌여 전문가위원회 구성안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다.전문가위원회는 총 40명 정도로 지자체 추천 위원은 지자체별 각각 2명씩 8명, 지역비연고자 전문가는 관련 학회, 대학 등의 추천을 통해 32명 정도로 구성됐다.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 김영만 군위군수, 김주수 의성군수는 전문가위원회 의견을 토대로 지난 19일 오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지선정 관련 지자체장 회의’를 개최해 국방부에 조속한 이전부지 선정절차를 요청할 것을 합의했다.합의 내용은 현재 예비이전후보지 2곳 모두를 이전후보지로 선정해 줄 것과 최종 이전부지 선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올해 10월 말까지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해 달라는 것이다.이번 합의를 두고 통합신공항 찬성파는 통합신공항 추진이 날개를 달게 됐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특히 합의서에 4개 지자체장이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해 전폭적으로 협력한다는 점을 명시해 변수를 없앴다는 평가다.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도 지난 24일 성명을 통해 국방부가 통합공항 이전후보지 단일화와 관련한 4개 지자체의 합의 사항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조속히 절차를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하지만 일부 지방선거 출마자를 포함한 반대론자들은 민간공항은 그대로 두고 소음피해를 유발하는 군공항만 이전하라는 주장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신공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항문제 공론화위원회’ 설치 등 대구공항 존치를 주장하고 있다.이 구청장은 지난 21일 성명을 통해 “수차례의 여론조사에서 대구시민 3분의 2 이상이 변함없이 대구공항 존치를 원하고 있다”며 “이는 대구시가 아무리 통합이전을 독단적으로 추진한다고 해도 시민들의 뜻에 막힐 수밖에 없다는 준엄한 경고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대구공항과 군사공항의 통합이전을 추진하는 4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당초 예상대로 이전 후보지 결정 합의에 실패했다”며 “지자체장들이 합의했다고 발표한 내용은 합의가 아니라 국방부 건의와 정치적 선언 수준을 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이 구청장 외에도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자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은 대부분 민간공항 존치와 군 공항 단독 이전을 주장하며 권영진 대구시장 등 통합신공항 찬성파를 압박하고 있다.상황이 이렇다보니 대구·경북의 향후 100년 미래먹거리 마련을 위한 공항문제를 두고 개인의 정략적 이익에 매몰돼 있다는 비판과 함께 시민들의 결집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소홀히 했다는 양비론이 확산되고 있다.또한 국방부의 본격적인 부지선정 절차를 앞두고 지방선거에서 찬성파와 반대파들의 갈등이 도를 지나치게 되면 통합신공항 추진의 동력을 잃을 것이란 우려도 점증하고 있다.이에 대해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지난 25일 대구에서 “군 공항만 이전하자면 8조원 정도를 국가 예산으로 받겠다는 것이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며 “그런데도 일각에서 무슨 의도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걱정”이라고 밝혔다.이어 “(통합신공항을 추진하는)권영진 대구시장 편을 들려는 것도 아니고 들 이유도 없다”며 “소음피해만 있는 군 공항만 가져가라면 가져가려는 지자체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통합신공항 문제를 6·13 지방선거의 소재로 삼으려는 일각의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내는 한편 4개 지자체장이 국방부에 최종 부지선정 절차를 위임한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볼 것을 당부하고 있다.또한 그 결과에 상관없이 대구·경북 모든 구성원들이 승복하고 대구·경북 발전을 위해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통합신공항 건설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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