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올 2월까지 6684만6000불의 농식품 수출을 달성했다.지난해 같은기간 동기 6012만불보다 11% 증가햇다.지난해 최초 5억불 달성에 이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신 남방정책 대상인 아세안 시장 수출이 전년 대비 46% 증가, 신흥 주력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세게화  보호무역주의, 원화강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등 대내외적 여건악화 속에서도 수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이다.분야별로는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영향으로 축산물이 44% 감소한 반면, 농산물 8%, 임산물 6%, 수산물이 24%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주요 품목별 동향은 사과(12%↑), 배(62%↑) 등 과실류 및 인삼류(176%↑)가 대대적인 춘절 판촉행사의 영향으로 증가햇다. 대만, 일본 등 아시아시장 수출호조에 따라 파프리카(82%↑), 배추(145%↑), 딸기(456%↑)와 같은 채소류도 증가하면서 신선농산물이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였다.수산물 중에는 참치가 전년대비 62% 늘었다. 지난해에 이어 중국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김이 170% 증가하면서 수출을 견인했다.김치(8%↓), 음료류(17%↓) 등 가공식품은 일부 감소했다.수산물 중 게살(21%↓) 등이 즐었지만 전반적인 성장세로 인해 전체 수출증가세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국가별 수출액은 미국이 4% 감소했다. 일본은 6% 증가했다.사드 영향력에서 회복되고 있는 중국은 김 수요가 지속되며 15% 늘었다.  무엇보다 베트남(37%↑), 인도네시아(44%↑) 등 아세안 국가의 성장세가 뚜렷해 아세안시장이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아세안 시장에서의 호조는 지난해 베트남에서 열린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과 연계한 농식품 홍보 및 문화교류, 베트남 해외상설판매장 운영 등을 통해 아세안 시장 교두보를 확보하고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베트남 축구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감독의 열풍이 한국의 문화와 농식품으로 번지면서 연초 대만·베트남 등지에서 이어진 경북도의 공격적인 시장개척활동도 한 몫했다.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20억 거대시장인 아세안 시장에서 경북농식품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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