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과 협력해 대학에서 지역을 살리는 연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이철우 경북지사가 30일 취임 한 달을 맞아 그 동안의 소회와 주요 정책에 대한 방향을 밝혔다.   다음은 이 지사와의 일문일답. - 취임 한 달 가까운 현재 도정을 둘러본 느낌은.“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일으켜 세우기 위한 민선7기의 기틀을 잡아가고자 정신없이 한 달을 보냈다. 직접 듣고 보고 다니면서 새로운 경북 발전을 다시 한번 확신하고 있다. 환동해지역본부를 시작으로 실국 업무보고를 받고, 도정운영 4개년 계획 및 주요 공약과제에 대한 방향설정을 위해 110명으로 구성된 ‘잡아위원회’를 출범시켜 활발히 추진중이다. 원활한 시책공유와 상생협력을 도모하고자 도-시·군 간 회의도 열고, 며칠 전 시장 군수님들을 만나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함께 열정적으로 일해 나갈 직원들과의 소통에도 소홀하지 않기 위해 노력중이다. 젊은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고자 피자, 파스타를 메뉴로 점심을 먹으며 양육을 비롯해 젊은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기도 했다. 앞으로도 젊고, 열려있는 행정을 지속해 나가 공직자들과 함께해 나가겠다” - 정무부지사 때(2005년 12월~2008년 1월)의 경북도정과 지사 취임 후 들여다 본 도정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많은 변화가 있다. 위기와 기회를 모두 느낄 수 있었다. 우선 저출생 문제가 훨씬 심각해졌다. 30년 내 소멸될 위기에 처한 지역이 우리 경북의 경우 17곳에 해당된다. 대부분의 시군이 해당되는 충격적인 분석이다. 국가 전체적으로 소멸위기에 해당되는 10위권 내에 6곳이 경북지역에 해당된다. 경북이 곧 대한민국이었던 시절을 생각하면 뼈아픈 예측이 아닐 수 없다. 당장 삼성전자가 구미에서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등 경기침체와 더불어 악순환을 겪고 있다.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해 기업을 유치하고, 4차산업혁명으로의 체질개선을 통해 현재 저조한 공단분양을 활성화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 물론 기회도 있다. 남북평화시대가 오면서 동해안이 주목받고 있다. 정부의 신북방경제 정책의 가장 중요한 동맥이 될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과 동해안 고속도로 사업들이 보다 활발히 진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고 있다. 아울러 북방물류의 거점항만으로서 영일만항의 새로운 자리매김이 이뤄질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다. 위기를 최소화하고 기회를 극대화시키고자 총력을 기울여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일으켜 세우겠다” - 선거공약으로 과학기술진흥원 설립을 내세웠는데 지금까지 언급한 적이 없다. 이유는. “4차 산업혁명 전담기관을 설립하기 위한 용역을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정책과제로 진행중이다. 7월 말 용역이 완료되면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의 과학계와 산업계의 중지를 모아 추진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기존 경북연구개발지원단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는 방법이 있고 장기적으로는 이미 R&D전담기관을 설립·운영 중인 경기도와 부산시의 사례를 통해 장단점을 분석해 우리 실정에 맞는 4차 산업혁명 전담기관을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도 출자출연기관이 30개나 되기 때문에 기관을 새로 만드는 것은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그래서 과학기술진흥원을 다른 기관과 합쳐야 할지에 대해 ‘잡아위원회’에서 논의 중이다. 우선 콘텐츠진흥원과 테크노파크가 그 역할을 적극적으로 하고, 과학기술진흥원 설립에 대해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문화관광공사 역시 마찬가지다. 관광공사를 확대개편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이다. 유통공사도 현재 경북통상 등 기존의 조직을 개편하는 차원에서 검토 중이다. 경북통상의 경우 주식회사여서 확대개편이 어려워 농민사관학교를 유통·교육기관으로 확대개편하는 방향으로 ‘잡아위원회’가 검토 중이며, 9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은 장기과제로 봐야 한다. 경주문화엑스포조직위도 운영을 축소하되 개편은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기관에 대해서는 기관별로 어떻게 변화를 줘야 할지 특별감사를 지시했다. 개선방향에 대한 여론이나 분석을 가지고 잡아위원회에서 검토할 계획이다” - 지역대학에서 사장되는 연구가 많다.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대학 개강 즈음 대학총장 및 산학단장, 기업가, 상의회장단 분들을 대외통상교류관에 모시고 행사를 할 계획이다. 대학에서 지역의 먹거리를 만들어야 된다. 대학의 연구결과를 활용해 창업을 비롯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논의도 하고, 대학-연구기관-기업 매칭도 할 계획이다. 포럼을 만들어 대학의 연구 결과물을 보고 기업이 실용화할 수 있겠다 싶으면 투자기관과 연결시켜 줄 계획이다. 즉 과학진흥원 등 기구를 만들기는 당장 힘들므로 포럼형태로 만들어 그러한 기능이 실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과거에도 연구기관을 중요시했다. 부지사 재임 시 기술융합에 관심이 많아 산하기관 연구단체들과 포럼을 만들어 월 1회 모임을 진행하기도 했다.” - 인사개혁 방안은.  “실국장 중심의 팀워크, 성과를 중시하는 인사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 실국장은 희망보직을 신청받아 전문성 있는 직위에 보임하고, 과장급은 실국장이 같이 일하고 싶은 과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5급 이하의 경우 과장이 사무관을 선택, 6급 이하는 실국장 책임제로 갈 것이다. 업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사제도 혁신도 이뤄질 것이다. 한 부서에 장기간 근무해 자기분야에서는 최고전문가가 되도록 양성한다. 농업현장에서는 농부보다, 이론에서는 대학교수보다 더 뛰어난 전문가로 양성한다는 것이 목표이다. 동일업무에 3년 이상 근무해 전문성과 현장대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문직위를 확대해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승진과 관련해 성과 우수공무원이 보상받는 인사원칙을 확립시키겠다. 7대3의 비율로 연공서열과 발탁승진을 구분하고, 객관적 실적검증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운영토록 하겠다. 주무부서 위주의 승진인사를 탈피하고 실적이 있는 곳에 승진이 있다는 원칙을 지켜 나가겠다. 일자리 창출과 저출생 극복 등 업무성과가 탁월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특별성과상여금, 특별승급, 특별승진 등)를 부여하겠다.”  - 법령에 막혀 경북도가 국 하나도 신설하지 못한다. 실질적인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위한 여러 가지 지방의 요구가 있어 왔다. 이 가운데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이고 이를 관철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지방분권은 중앙정부의 권한과 재원을 지방정부와 합리적으로 나눠 역할을 분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성과 창의성이 강조되는 현재 대한민국 제2도약의 디딤돌을 지방의 다양성에서 찾아야 한다. 지방 경쟁력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국민이 주인인 제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바로 지방의 자율과 책임을 주는 제도적 기반확보이다. 지방자치법 등 법령으로 자치조직권, 자치입법권, 재정권을 획일적 규정하고 있으므로, 지역현장 행정수요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중앙정부권한의 획기적인 지방이양이 필요하다. 실질적 지방자치의 핵심은 재정권이다. 지방재정 권한이양이 가장 시급하다.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자율적·창의적 지역발전과 주민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에 상응하는 자율적인 재원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3대 분야 13개 세부과제로 구성된 지방분권추진계획을 마련하고, 개별 법률적인 접근을 통해 지방분권을 자리잡아 나갈 계획이다. 자치조직권·입법권·재정권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등 해당 개별 법률의 개정으로 충분히 지방분권이 가능하다. 광역행정협의체와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정부 및 국회를 압박·설득하고 개별 법령의 개정으로 실리를 추구하는 지방분권 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도가 구상하는 원전 안전 및 해체 위주의 원전산업 구상이 정부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  “경북은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의 최대 피해지역이다.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원전(천지 1·2, 신한울 3·4) 건설 백지화로 약 10조원의 경제적 피해와 연인원 1300만명의 고용감소라는 직격탄을 맞게 됐다. 월성1호기 조기중단의 경우 지역주민과 사전협의 없이 지난 2015년 6월 경주시민과 한수원간 체결한 지역발전 상생협력 약속을 전적으로 무시한 것으로서 한수원 본사를 직접 방문해 항의하기도 했다. 지난 10일에는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 각 수석과 관련 비서관에게 경북현안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하고, 원전건설중단에 따른 대체산업 육성에 대해서도 경북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으로도 합리적 이유와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탈원전 사업을 유치함과 함께 탈원전 정책에 따른 보완대책으로서 국가 신재생 에너지 정책이 경북에 유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 무엇보다도 주민과의 합의 없이 월성1호기 조기중단 및 신규원전 백지화에 따라 신음하는 도민들에게 실질적 대안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끊임없이 요구하겠다. 영덕천지에 대한 특별지원금 380억을 환수하지 않고 다른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해양치유단지 및 신재생융합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원전 건설과 운영의 경험과 기술, 인력이 축적된 경북에 원전해체연구소, 원자력안전연구센터, 방사선융합기술원 등을 유치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선거기간 동안 현장을 돌아다녀 보니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민생이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당선된 후에도 현장에서 직접 도민들을 만나 애로사항도 듣고 도정 계획도 말씀드리기도 했다. 취임한 지금도 이 마음은 변치 않았다. 도민들이 계신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 더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도정에 임하겠다. 좌우명 수처작주(隨處作主)처럼 시킨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주인처럼 적극적으로 일하도록 도정을 운영하겠다. 단순한 지방관리로서의 지사 아니라, 경북을 하나의 나라처럼 운영해서 새롭게 비상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어 도민의 삶을 바꾸고 자존심을 높이겠다. ‘지사가 저렇게도 할 수 있구나’라고 도민이 감탄할 수 있을 정도로 한번 해 보고자 한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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