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그동안 대구취수원 이전과 통합신공항 건설, 대구시청 이전 등 3대 과제를 숙원사업으로 정하고, 모든 정책적 자원을 동원해 이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3대 과제 모두 내외부의 갈등을 적절하게 조정하지 못한 채 적게는 10년에서 많게는 30년 가까이 해결하지 못하고 표류해 왔다. ▣먹는물 불안 해소하는 대구취수원 이전대구시의 250만 인구 70%가 사용하는 문산·매곡 정수장은 구미산업단지에서 고작 30~40km에 위치해 있어 공단에서 흘러나오는 폐수에 직접적인 피해를 받는 구조로 낙동강 수질오염 파동은 그동안 끊이지 않았다.지난 1991년 발생한 구미공단 페놀유출 낙동강 오염사고는 지역뿐 아니라 전 국민을 경악시켰고 그로부터 12년 후인 2004년 1월 구미공단 내 10개 화섬업체에서 사용하는 1,4다이옥산이 유출됐다.  2006년 7월에는 구미공단 내 LG필립스에서 LCD세정제로 사용하는 퍼클로레이트가 낙동강으로 유출됐으며 2009년 1월 구미공단 화섬업체에서 배출한 1,4다이옥산이 처리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낙동강으로 유입됐다.특히 올해 6월 대구 수돗물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발암물질로 분류한 과불화화합물의 일종이 검출되자 대구시민들은 대구취수원 문제의 해결을 대구시는 물론 지역 정치권에 강력 요구하고 있다.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6월 29일 최근 낙동강 수계 대구지역 정수장에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시민 불안과 불편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시장직을 건다는 각오로 취수원 이전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권 시장은 7월 11일에도 민선 7기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상호 이해와 배려의 원칙, 과학적 검증의 원칙, 합당한 보상의 원칙에 따라 최선을 다하고 정부도 책임을 방기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요청하겠다고 밝혔다.하지만 물관리 주무부서인 환경부가 최근 대구 취수원의 구미공단 상류 이전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고 경북도와 구미시도 환경부 입장에 동조하고 있어 문제 해결이 꼬이고 있다.김은경 환경부장관은 지난 7월 26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물산업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겠다는 대구시가 물을 제대로 정수해서 쓰는 기술의 개발을 외면하고 취수원을 이전한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김 장관의 발언이 알려지자 대구시 여론은 들끓었다. 대구시의회는 8월 1일 소속 정당과 관계없이 전체 의원들이 김 장관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도 “취수원 이전은 지방자치단체 간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그런데 난데없이 환경부 장관이 취수원 이전을 반대하고 있으니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수원 이전지역인 구미시의 반대는 여전히 굳건하고 구미지역 국회의원들도 입장이 같아 대구취수원 이전은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구·경북의 미래먹거리 확보위한 통합신공항 건설 현재의 대구공항과 군 공항인 K2기지를 경북지역으로 이전하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상했다.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찬성론자들은 통합신공항이 대구·경북의 미래먹거리를 위한 핵심 시설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의성군 등 4개 지자체는 지난해 12월 27일 실무협의를 벌여 국방부가 올해 10월 말까지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해 달라는 등의 전문가위원회 구성안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다.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도 지난 1월 24일 성명을 통해 국방부가 통합공항 이전후보지 단일화와 관련한 4개 지자체의 합의 사항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조속히 절차를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하지만 일부 반대론자들은 민간공항은 그대로 두고 소음피해를 유발하는 군공항만 이전하라는 주장을 거두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방부의 본격적인 부지선정 절차를 앞두고 찬성파와 반대파들의 갈등이 도를 지나치게 되면 통합신공항 추진의 동력을 잃을 것이란 우려도 점증하고 있다.특히 부산지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의사를 공식적으로 거둬들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구·경북의 내부갈등이 남부권 거점이 될 규모의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태롭게 한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시민들의 자존심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대구지역의 여러 현안 중에서 대구 내부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은 권영진 대구시장의 적극적인 추진의사 표명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권 시장은 지난 7월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르면 내년 상반기, 늦어도 내년 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최초로 시기를 못 박은 셈이다. 특히 권 시장은 “대구시의 방침은 시청 이전이 아니라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해 일부에서 제기하는 리모델링 주장을 일축했다.  권 시장은 공론화위원회를 통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합의를 거쳐 11월께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추진단`을 발족해 행정 및 제도적 지원에 나설 방침임을 확인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금까지 경북도청 이전터에 대구시청 신청사를 짓는 것을 적극적으로 반대해왔다.  정부가 도청 이전터를 매입하는 조건으로 `대구시의 시청 청사 이전 포기`를 요구하며 매입비를 조건부 수시배정 예산으로 묶어놓은 것이 대표적 사례다. 기획재정부는 경북도 소유인 도청 이전터를 매입한 뒤 대구시에 무상으로 줄 수 있지만 그곳에 대구시청사를 짓지 않겠다는 약속을 대구시가 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청사건립기금을 모으기 시작해 올해 말 1250억원을 확보하는 대구시는 이러한 난관이 모두 해결될 경우 내년에 입지가 결정되고 실제 건립까지는 3~5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청사가 계획대로 건립되면 그동안 노후화와 업무공간 부족, 초라한 청사로 인한 대구시민들의 자존심 훼손 등의 문제가 일거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