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소속 무소속 정태옥(사진·대구 북구갑)의원은 18일 한국교통연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구통합신공항은 공군기지로서의 작전성 외에 민항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중요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한국교통연구원은 현재 대구 K-2군공항과 대구국제공항 이전에 따른 민항 경쟁력 확보 방안, 공항 개발과 연계한 지역 발전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2억원을 투입해 지난 3월22일 착수한 이 연구용역은 올해 안에 마무리될 예정이다.정 의원은 “대구통합신공항의 성공은 중·장거리 노선 취항이 가능한 3.2km 이상 활주로를 확보하느냐에 달렸다”며 “민항이 단순히 사람을 실어나르는 1차적 기능에서 벗어나 항공물류 등 산업적 기능과 역할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했다.현재 대구공항의 활주로는 2.7km에 불과해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수 없다.신공항의 접근성과 관련해 정 의원은 “우선 도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야 한다. 도심과 근접해야 물류 등 산업기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대구공항의 현재 항공수요는 지난해 350만명, 올해는 한계치(375만명)를 넘어선 4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이런 추세라면 대구통합신공항의 항공수요는 설계 기준년도(30년)인 2050년 1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정 의원은 “대구통합신공항과 김해확장신공항이 역할을 분담해 서로 보완적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며 “민항을 조성할 때 김해공항에 투입되는 국가 재정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KDI(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따르면 김해공항확장 사업비는 활주로 신설 등에 4조7921억원, 도로·철도망 구축 등에 1조510억원 등 5조8431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올해 3월 대구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로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2곳이 결정됐으며 국방부가 이전지 지원 방안과 지원 계획, 종전부지 활용계획을 심의한 뒤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공고, 주민투표, 유치 신청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이전 터가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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