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로 좋은 날’을 표어로 진행한 제 4회 미술주간은 약 49만 여명의 관람객이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가 30일 밝혔다.미술관, 비엔날레, 아트페어, 작가미술장터, 갤러리, 비영리전시공간 등의 방문자 집객 결과로 전년 미술주간 대비 62%가 증가했다. 2016년 약 23만 명, 2017년 약 30만명으로 해마다 미술주간을 톻한 관람객이 늘고 있다.예술경영지원센터는 “미술주간이 대표 미술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시사해 의미가 크다”며 “특히 2018년 미술주간은 개천절, 한글날 등의 공휴일과 주말을 포함, 무료 및 할인입장, 통합패스 등의 혜택이 마련돼 참여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2018 미술주간’이 지난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 전국 곳곳에서 진행됐다. 올해 미술주간은 지난해보다 24% 늘어난 180개의 미술 기관들이 참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서울을 제외한 경기와 지역 참여기관의 비중이 전체 참여기관의 61%를 차지해 2018 미술주간이 전국으로 확장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미술주간 사무국 심지언 팀장은 “2018 미술주간은 전국 미술기관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미술을 쉽고, 편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편의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에 의미를 두었다”고 밝혔다. 2018 미술주간은 예술인과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미술주간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짝수 해를 맞이해 전국에서 개최된 비엔날레와 아트페어를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미술주간 통합 패스’와 할인 철도권 ‘미로랑’을 출시해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작가미술장터와 아트페어에서 작품 구입 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해, 구매의 편의성을 높이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했다. 더불어 아트 가이드와 함께하는 아트 투어와 서울, 대전, 광주, 부산 등 전국의 5개 국공립미술관에서 열린 뮤지엄 나이트는 미술관의 색다른 변신으로 호응을 얻었다.한편 ‘미술주간’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2015년 시작한 미술시장 지원 사업이다. 올해부터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했다. 미술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미술행사를 개최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미술 행사다. ‘미술주간’ 기간동안 전국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관람하면 무료입장, 할인 혜택을 받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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