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올해 9월말 기준 시내버스 교통불편신고 민원을 분석한 결과, 신고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시민들이 운전기사들의 ‘불친절’에가장 많이 불편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대구시에 따르면 올해 9월말 기준 시내버스 교통불편신고 건수는 총 2836건으로 전년 동기(3059건) 대비 7.3% 감소했다. 유형별로는 불친절 민원이 951건으로 가장 많고 무정차 통과 791건, 운행시간 미준수 363건, 안전준수위반 349건, 승·하차전 출발 112건, 승차거부 101건, 정류장외 정차 81건, 기타 88건 등 주로 운수종사자의 운전행태 관련사항이 많았다.불친절은 전년 대비 5.3%(48건) 증가한 951건으로 가장 많은 건수를 차지했으며 운행시간미준수, 과속·난폭운전 등 안전준수위반, 승·하차전 출발 등은 소폭 증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용시민의 안전과 불편해소를 위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년도 940건으로 가장 많았던 무정차통과는 지속적인 계도를 통해 올해는 791건으로 전년 대비 19%(149건)가 감소해 대폭 개선됐으나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승차거부는 주로 반입금지물품 소지 등에 따른 것으로 지난 8월 시내버스운송약관 개정을 통해 홍보한 결과 21%(27건)가 감소했으나 현장에서 민원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유형은 시설정비불량(24건), 결행(18건), 요금관련(15건), 차내흡연(11건), 중도하차(9건), 기타(11건) 등 순이다.대구시는 교통불편신고의 대부분이 운전기사 운전행태와 관련된 것임에 따라 운수종사자 운전습관 개선과 서비스 의식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강화해 교통불편민원을 집중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불친절 민원의 대부분이 민원응대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민원사례별로 매뉴얼을 만들어 집중 교육을 통해 불친절 민원 줄이기를 집중 개선한다.이용승객 안전과 운전습관 개선을 위해 디지털운행기록 데이터(급가속, 급감속 등)를 활용한 서비스 평가 반영 및 디지털운행기록 분석결과 위험운전자에 대해서는 업체별로 개인별 맞춤교육을 한다. 운행시간 미준수, 무정차 통과, 과속·난폭운전 등 승객안전 준수위반, 승·하차전 출발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법규위반 운전자에 대한 행정처분도 강화한다.김선욱 대구시 버스운영과장은 “불친절 민원 줄이기를 통해 시민들이 더욱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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