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한 ‘2018년 구·군 민원행정 종합평가’결과 최우수기관에 ‘북구’, 우수 기관에 ‘동구’, ‘수성구’를 선정했다.‘2018년 구·군 민원행정 종합평가’는 민원제도 개선과제 발굴, 국민행복민원실 평가결과, 기관장의 민원처리상황 확인·점검, 민원처리기간 준수율·단축률, 민원처리실태 현장점검 등 14개 분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민원행정분야 종합평가이다.이번 평가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위해 구·군별로 1차 자체평가를 실시, 그 결과와 증빙자료를 근거로 대구시에서 2차 종합평가를 실시했다.올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북구는 시민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와 민원처리 효율화를 위한 민원제도 개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민원수수료 카드결제시스쳄을 전 동으로 확대 시행했다.또한, 민원 편의증진을 위해 접수 민원을 본래의 처리기간보다 신속하게 처리한 민원처리 단축률(63%)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동구는 민원처리과정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 시민의 소리를 민원행정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한 민원행정 시민만좃도 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수성구는 출생신고 시 각종 신청 등을 일괄처리해 주는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혼인신고와 동시에 전입신고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대구시는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북구, 동구, 수성구에는 기관포상 및 구·군별로 우수공무원 표창을 각각 수여할 계획이다.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시는 민원수요 증가와 현장 중심의 민원처리 요구 등 시민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편리하고 다양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ICT 기반의 민원서비스를 확대해 시민 편의를 증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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