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경북에선 ‘동해선단선전철화’ 사업과 ‘남부내륙철도’ 사업(일부)이 선정됐지만 도와 지역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도는 “동해선 단선전철화는 포항에서부터 강원도 동해까지 총 연장 178.7km를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4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복선전철화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 “전철화 사업으로 기존의 시속 100km/h의 속도에서 최대 200km/h 수준으로 높아져 부산·경남이나 강원지역으로부터의 관광객 유입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부산에서 포항까지 대략 45분, 부산에서 동해까지 대략 1시간 40분이면 갈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경북도는 동해선 단선전철화 사업의 예타 면제를 계기로 동해안을 납북경협시대의 신북방경제 거점으로 육성하고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철우 지사는 “앞으로 동해안 고속도로와 영일만대교,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국가 SOC 사업의 1순위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서 반드시 관철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경북도의 이같은 긍정적 분위기와는 달리 지역 특히 포항의 정치권은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포항이 지역구인 김정재 국회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경북의 숙원인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고속도로 건설사업의 희망이 무너졌다. 교통 오지에 살고 있는 국민에게 당장 시급한 것은 남북철도 연결 사업이 아닌, 집 앞 도로망의 구축”이라며 “지역 숙원사업을 뒤로하고 정권의 숙원사업을 끼워 넣었다. 뒤통수를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박명재 의원은 “영일만대교 건설은 2008년 이명박 정부시절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시작된 사업으로, 2011년 말 경제성 부족으로 제외되면서 사업이 8년 가까이 지지부진한 상황이었지만 이철우 지사, 경북의원들과 합심해 이번 예타제외 사업에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를 경북 1순위로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번 발표로 이 사업은 다시 기재부의 ‘총사업비변경 승인’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서남해안권에 비해 SOC부족으로 고통받아온 동해안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는 지역적 측면, 환동해권 경제회복을 위한 대형프로젝트 사업이라는 경제적 측면, 그리고 대구·경북지역의 상대적 소외감 해소라는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영일만대교는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용·강동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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