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 철도 건설 사업이 지방자치단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돼 지역 물류 기반이 획기적으로 변모할 계기가 마련됐다.29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1순위로 정부에 건의했던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사업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조2880억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를 전액 국고로 지원받게 된다. 이는 경부선 서대구 고속철도역 예정지에서 대구 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연장 34.2km의 여객 및 화물열차가 운행하는 일반철도를 건설하는 재원으로 활용된다. 대구 산업선 철도건설사업은 지난 2017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지역공약에 포함됐고 당선 후 국정운영 5개년계획에도 반영될 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현 정부가 필요성을 인정한 바 있다.하지만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6월부터 기획재정부의 예타 대상으로 선정됐지만, 비용편익분석(B/C)이 낮게 나와 추진이 미뤄졌다.지역적으로 대구 서·남부지역에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산업단지 85% 이상이 밀집했으나 접근성, 교통여건이 열악한 상황에서 물류비용 절감, 산단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철도 건설을 통한 교통환경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여기에 최근 들어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이 지역에 주거단지가 대거 들어서 인구 급증, 차량 증가 등으로 교통체증 해소가 절실하다.실제로 달성군의 경우 인구수가 지난 2010년에는 18만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25만명을 기록, 연평균 4.6%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시는 이번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해 지역 및 국가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시는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로 산업단지 간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고 남부권 물류거점 역할 수행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향후 남부내륙철도, 남북철도, 대구~광주내륙철도와 연계한 국가철도망이 구축된다.이번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산업선 철도 건설이 포함된 것은 국가적 필요성과 지역적 필요성을 두루 인정받은 결과라고 시는 분석했다.시는 철도 건설이 본격화되면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건설투자 및 효율적인 국가철도망 구축으로 생산유발, 지역균형발전, 경제 활성화가 따를 것으로 기대했다.시는 대구산업선 건설에 따른 생산 유발효과 2조201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8836억원을 예상하고 있다.또 철도교통 인프라 구축으로 산업단지 접근성이 개선되면 중소기업의 일자리 공급과 인력 수요 미스매치가 해소되고 고용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에 따른 청년 일자리 창출로 1만594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나고 취업유발효과는 1만8093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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