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숙원사업인 대구군공항 이전 및 통합신공항 건설이 심각한 위기에 봉착했지만 지역 내 대부분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제대로 된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이는 17일 부산·울산·경남의 광역단체장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신공항 확장 반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주장한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특히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13일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부산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 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자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가 영남권 국제 관문 필요성에 동의하며 힘을 실어줬다.이는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이어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발 벗고 나선 셈이다.반면 대구경북지역 의석수를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활동은 미미하기 짝이 없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두 차례에 걸쳐 문 대통령의 김해신공항 총리실 검증 발언을 문제삼아 청와대의 공식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청와대는 국토교통부에서 답변할 것이라는 답변을 팩스로 보냈다.이처럼 22명의 대구·경북 국회의원이 공식 요청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 요구에 대한 팩스 답변은 대구·경북을 무시한 처사라는 비난이 지역민들의 반발을 샀지만 한국당 의원들의 적극적인 대응은 없었다. 잇단 지역 홀대에 ‘TK패싱론’이 들끓고 있으나 무사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은 상반기까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겠다는 국토교통부와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답변에만 기대는 듯한 무기력한 모습이어서 지역 민심에 전혀 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최 장관 후보자는 지난 18일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논란과 관련해 의원들의 질의에 “영남권 5개 지자체장의 합의에 따라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현재 김해공항 입지를 최적 후보지로 선정한 만큼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답변했다.국토부도 지난 17일 ‘김해신공항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할 예정’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입지는 공항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서 경제성을 포함해 안전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객관적으로 입지를 선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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