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지난 10~15일 중국 산시성 시안시와 닝샤후이족자치구 인촨시에 도내 13개 중소기업으로 꾸려진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2500만 달러의 계약과 수출상담을 했다고 밝혔다.이번 무역상담회에서 ㈜미진화장품(마스크팩, 구미)과 ㈜코리아향진원(화장품, 영천)은 닝샤의 전자상거래 업체와 각각 5만 달러, 3만 달러 상당의 제품을 수출하기로 하는 등 모두 28만 달러 규모의 수출 MOU 4건을 체결했다.비오엠(헤어제품, 경산)은 헤어염색 제품 2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했다. 경산의 ㈜코리아비앤비씨(립밤. 기능성화장품) 전중하 대표는 “그 동안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경북도의 수출마케팅 지원으로 조금씩 수출길이 열리고 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경북도는 이 기간 동안 북경중한미건의료기계유한공사와 중국인 관광객의 경북 유치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북경중한미건의료기계유한공사는 회사의 직원과 고객 등을 대상으로 경북 관광마케팅을 홍보하는 창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기업들의 대중국 수출은 전년(132억6000만 달러)보다 12.1%가 줄어든 116억500만 달러를 기록한 후 올해들어서는 3월말 현재 지난해 같은 기간(28억3000만 달러)보다 24%가 줄어든 21억40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전년(3400만 달러)보다 141%나 증가한 8200만 달러, 올해 3월말 현재는 지난해 같은 기간(800만 달러)보다 133% 증가한 1900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고 있다. 생활용품(20% 증가), 위생용품(30% 증가), 농림수산물(16.6% 증가) 등도 수출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경북도는 경북수출의 35% 정도를 차지하는 최대시장인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상하이, 베이징 등 기존시장은 물론 중국 내륙시장으로 시장개척을 확대하고 한류상품의 수출증대를 위해 수출지원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무역사절단(3회), 전시무역박람회(8회), 전문바이어 초청 상담회(2회)를 비롯 해외 지사화, 공동 물류지원, 국제특송(EMS), 해외세일즈 출장, 해외 시장조사, 통번역 등 기업별 맞춤형 수출지원 마케팅을 확대하기로 했다.이철우 경북지사는 “시안에 이어 인촨에서 진행된 수출상담회와 화장품 공동브랜드 클루앤코 판매장 개소로 도내 중소기업 우수상품의 중국내륙시장 진출이 더 활기를 띨 것”이라며 “중국 관광객도 적극 유치해 ‘관광경북’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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