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표교섭단체인 한국노총 산하 포스코노동조합(위원장 김인철)은 행정기관이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예고한 것과 관련 11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상북도와 전라남도는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또한 “지역 환경단체는 도를 넘는 월권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덧붙였다.앞서 포항내 노동, 경제, 시민사회단체도 포스코 조업정치 행정처분 예고에 반대 성명을 발표하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포스코노조는 이날 현장 노동자를 안전의 사각지대로 몰아 넣은 섣부른 행정처분에 유감의 뜻을 표하며 행정기관과 환경단체는 “포스코 죽이기를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노조는 “고로 특성상 120시간 이상 조업 중단시 노내 쇳물이 굳어 재가동에 최대 6개월이 소요된다”며 “고로 가동중단은 포스코는 물론 협력사와 공급사, 고객사 등 산업 전반의 노동자들에게 경제적 불안을 가중하는 것은 물론 지역산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철강업을 침체일로에 빠트려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역설했다.이에 “관할 도는 갑작스러운 비현실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갑질을 중단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철강업계와 함께 개선방안 마련에 고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포스코노조는 “브리더의 대기환경 영향에 대한 공신력 있는 평가 결과가 없는 상황에서 몇몇 환경단체가 환경당국에 압력을 넣어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하고 법적 책임을 운운하며 책임 추궁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사안의 본질이 공신력 있는 브리더 관련 환경영향 평가 후 환경부문 투자를 통한 대기오염 최소화인 만큼 관계당국과 포스코가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개입과 섣부른 이슈 메이킹을 즉각 중단하길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노조는 “100여m 높이의 고로 최상부에 설치되는 브리더는 노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갈 때 가스를 배출해 조업 안정과 노동자 안전을 도모하는 필수적인 설비로 전세계 제철소가 동일한 설비와 프로세스로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며 “이는 전세계 제철소에서 고로 정비시 브리더 개방을 일반적인 정비 절차로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가스 방출시 상공으로 폭발하는 불기둥을 견디는 장치를 100m 상공에 설치하는 게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타 설비가 폭발을 막는 브리더 본연의 기능에 간섭을 초래하면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관할 도는 브리더를 안전장치가 아닌 오염물질 배출구로 치부하면서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조업중지 10일 처분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김인철 포스코노조 위원장은 “‘포스코가 미세먼지 유발의 주범’이라는 억울한 누명을 벗기도 전에 이번에는 지자체와 환경관청이 포스코 노동자를 파렴치한 범법자로 몰고 있다”며 “브리더 개방시 배출되는 잔류가스는 2000㏄승용차가 하루 8시간 운행시 10여일간 배출하는 양에 해당될 정도로 미미하다”고 말했다.한국철강협회도 지난 6일 지자체들의 고로 조업정지 행정 처분과 관련 “브리더 개방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며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철회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포스코 내 복수노조인 민주노총 산하 포스코지회도 지난 4일 성명서를 내고 “고로설비를 모르는 비전문가와 환경단체 등이 제기한 의혹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현장에 근무하는 노동자”라며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토론회를 열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동진 기자포스코, 의견서 경북도에 접수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11일 오후 경북도청을 방문해 “브리더 개방은 안전을 위한 필수적 조치로 고로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은 부당하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의견서에는 청문절차를 요청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고 전했다. 포스코는 이날 의견서에서 “휴풍 작업시 폭발 방지를 위한 안전상 조치로 안전밸브(브리더)를 개방하는 조치는 필수적으로 이는 전 세계에서 고로를 운영하는 철강사는 동일한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도는 행정처분 관련 의견서가 접수되면 회의를 열어 청문회나 조치여부 강행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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