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의 각종 기기관리가 부실하다.CCTV는 툭하면 고장나고, 하이패스가 도입된지 10년이 지났지만 통행요금 과오납은 여전해 민원 불만이 크다.CCTV는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사고 등 상황 발생 시 중요하게 활용되는 장치인데 잦은 고장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꼴이다. ▣CCTV 고장 수리비 3년간 19억2천만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2019년 8월) 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CCTV가 9200차례 고장 나 수리비로 19억2000만원이 들었다.연도별 고장건수는 △2017년 3008회 △2018년 3813회 △올 8월 현재 2379회에 달했다. 수리비용도 2017년 5억2500만원에서 2018년 8억6600만원으로 늘었다.올해는 5억2900만원이 들었다.CCTV 수리에 소요된 시간은 7501시간에 달했다. 연평균 2500시간에 해당한다. 민 의원은 2500시간은 약 104일로 하루 평균 6.8시간 동안 장비가 작동불능 상태라는 의미라고 꼬집었다. 고장 유형은 영상표출 이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9200회 중 3996회로 전체의 43.4%에 달했다. 제어 이상(1539회, 16.7%), 기타(온습도제어기 이상·쿨링팬 교체 등 1376회, 15%), 전원부 이상(1267회, 13.8%) 등이 뒤를 이었다. ▣하이패스요금 3억5천만원 부당징수최근 4년 8개월간 한국도로공사가 시스템 오류로 하이패스 요금 3억5090만원을 부당하게 걷어갔다.이 사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의원의 한국도로공사 자료 조사에서 드러났다.한국도로공사가 하이패스 요금을 초과, 더 걷어간 금액은 △2015년 1615만 7000원(2129건) △2016년 1799만 4000원(2516건) △2017년 9631만 6000원(1만 3032건) △2018년 1억 5185만원(2만 565건) △올해(8월말 기준) 6858만 5000원(9037건)으로 최근 4년 8개월간 3억 5090만원(4만 7279건)에 달했났다. 지난해 잘못 걷은 금액(1억5185만원)은 2015년(1615만7000원) 대비 3년새 9.4배 급증했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8월말 기준 전체(3억 5090만원)의 68%인 2억3873만원만 환불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억1217만원은 아직 환불되지 않았것이다.홍철호 의원은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단말기 통신시스템을 개선·보완해 과납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