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이 김해신공항 재검증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위원 21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이 총리는 “전임 정부 국토교통부가 복잡한 과정과 일정 절차를 거쳐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발표했지만 부산·울산·경남은 검증단을 가동하며 이의를 제기했다”며 “그런 상태로는 사업을 진척시킬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이어 “부울경과 국토부 사이 쟁점은 신공항 계획안의 안전, 소음, 환경, 시설·운영·수요 관련 14개 문제다”라며 “중립성과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해 검증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국내 최고 권위 학회·연구기관·대학 등에 의뢰해 위원 후보를 추천받고 부울경·대구경북·국토부가 각각 제척하도록 했다”며 “어느 쪽도 명시적으로 거부하지 않는 인사들을 위원으로 위촉했다”며 위원회 중립성을 강조했다.이 총리는 “국가 중요정책 불확실성은 가능한 한 빨리 정리하는 게 옳다. 물론 결정에 졸속도, 늑장도 없어야 한다”면서 “총리실은 위원회가 철저히 독립적으로 활동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는 수많은 갈등을 겪고 그에 따라 막대한 비용을 치르고 긴 시간을 보낸다”며 “갈등은 토론과 조정을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동남권 공항 문제는 오랜 세월을 끌어온 문제”라며 “이번 검증이 갈등 해결 성공사례가 되고 국가와 사회 미래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시 등을 부지 후보로 놓고 10여년 간 갈등을 빚어왔으며 박근혜 정부는 2016년 김해공항에 활주로를 추가 건설하는 쪽으로 결론지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석달 뒤 국토부가 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를 발표하자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을 출범시켜 국토부 계획 검증에 나섰다. 국토부와 검증단 사이 갈등이 이어지자 양측은 지난 6월 총리실에 재검증 절차를 이관하기로 합의했다. 총리실은 약 반년간 위원 구성을 거쳐 이날 검증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동남권신공항 관련 용역을 수행했거나 언론 등에 찬반입장을 표시한 위원, 관련 연구논문 활동 및 찬반단체 활동 이력이 있는 인사를 배제했다. 김수남 한양대 석좌교수가 검증위원장으로 선임됐으며 나머지 위원 20명은 외부 영향을 피하기 위해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위원회는 △안전 △소음 △환경 △시설·운영·수요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을 놓고 신공항 계획안에 대해 과학적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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