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는 27일 동해북부선 철도 건설 추진 기념식을 열고 남북 철도 협력 재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고 남강릉역까지 총 110.9㎞ 구간을 단선 전철로 잇는 철도 건설 사업에 착수했다.기념식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최문순 강원지사, 권성동·이양수 미래통합당 의원, 철도 관련 각계 인사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 철도로 일제강점기 시절인 1932년 개통됐다.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단절된 상태였으나 53년 만에 다시 복원될 기회를 맞았다. 동해북부선과 현재 공사 중인 동해중부선(삼척~포항), 동해남부선(포항~부산)이 연결되면 동해안을 따라 부산~강원 고성이 철길로 이어지게 된다.  여기에 북측 구간 정비가 완료되면 한반도 신경제구상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남북이 금강산-원산·단천-청진·나선을 공동개발할 수 있다. 아울러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만주횡단철도(TMR), 중국횡단철도(TCR)와 닿아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부산~두만강 종단철도를 러시아·중국 대륙철도와 연결해 경제 활로를 개척하고 경제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핵심이다.동해북부선 건설 사업은 2000년부터 남북 간 합의로 추진해온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일환이다.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에서도 철도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바 있다.남북은 후속 논의를 진행해 2018년 12월28일 개성 판문역에서 철도 연결 착공식을 열기도 했지만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추진 동력을 잃고 사실상 방치됐다.정부는 북한이 남북 협력 사업에 반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우선 남측 구간만이라도 연결하는 사업을 진행해 북측의 호응을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이다. 김연철 장관은 기념사에서 “남북관계 소강국면 장기화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가 겹쳐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정부는 우선 남북이 마주하고 있는 접경지역에서부터 평화경제의 꽃을 피우고자 한다”며 “그 첫 걸음이 바로 동해북부선 건설”이라고 말했다. 동해북부선 건설은 총 사업비 2조852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예타) 대상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동해북부선 철도 건설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해 최장 1년 반까지 소요되는 예타를 면제받도록 했다.조기 착공 여건이 마련된 만큼 정부는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향후 일정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동해북부선은 부산~포항 복선전철, 포항~삼척 단선전철, 춘천~속초 단선전철 등과 연결돼 산업단지 활성화와 관광산업 촉진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강원연구원은 2018년 동해북부선 개통 후 40년 간 생산 유발효과 4조742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9188억원, 고용 유발효과 3만8910명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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