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상반기 이철우 경북지사가 각종 행사 연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경북’, ‘우리’, ‘대구’ 순으로 나타났다. 7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취임 이후 2년 동안 ‘경북’이라는 단어를 1973회, ‘우리’를 1853회, ‘대구’를 1002회 사용했다. 사용빈도 수 상위 20위까지 전체단어 1만3487건 중 각각 15%, 14%, 7%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는 이철우 지사의 연설문집 1, 2권에 실린 257건의 자료를 정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시스템인 ‘혜안’으로 분석한 결과다. 이 외에도 ‘지역’(4위 872회), ‘경상북도’(5위 726회), ‘생각’(6위 722회), ‘도지사’(7위 536회), ‘산업’(8위 535회), ‘일자리’(9위 517회), ‘문화’(10위 511회)가 뒤를 이었다. 10위권에 들지는 않았지만 ‘사람’(507회), ‘관광’(494회), ‘공항’(470회), ‘세계’(460회), ‘청년’(433회), ‘기업’(407회)도 많이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경북’, ‘우리’, ‘대구’, ‘지역’, ‘경상북도’는 이 지사가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이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빈도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초선 도지사로서 시도민 결집에 최우선을 둔 이 지사의 강한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민선7기 상반기 경북도정의 최대 현안이었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추진과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공동체를 강조하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자주 언급된 ‘산업’, ‘일자리’, ‘문화’, ‘관광’, ‘청년’, ‘기업’은 도정방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단어들이다. 이 지사는 취임식을 대신해 가진 직원들과의 첫 만남에서 “공무원들이 해야 할 일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기업유치와 문화관광산업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1년차와 2년차의 핵심 사용단어도 약간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취임 1년차에서는 빈도수에서 상위에 들지 못했으나 ‘변화’, ‘혁신’, ‘새바람’, ‘행복’이 많이 언급됐고 2년차에서는 ‘지원’(9위)이 단숨에 10위권 안에 들어왔으며 ‘도민’, ‘사업’이 많이 등장했다. 이상학 경북도 대변인은 “연설문집에 실린 내용만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지만 정책형성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도지사의 철학과 정책 흐름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분석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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