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소비자정책 분야에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경북도는 14일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온라인·언택트 거래 확산, 사기성 거래 대응, 해지로 인한 위약금 문제 등에 대한 도민보호와 소비자정책 특별 강화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최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평가에서 경북도는 매년 소비 추세 현장조사와 전문가 포럼 등으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책을 수립한 것과 소비자행복센터(1372번) 상담을 통한 신속하고 합리적인 중재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도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비대면 소비생활에 대응하고자 전문기관·대학 등을 통해 디지털 소비환경에 비숙련된 계층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고령소비자의 상담건수가 최근 5년간 4배 이상 증가한 점을 고려해 고령자 소비안전망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특히 불법방문판매와 보이스피싱 등에 대응해 금융감독원, 경찰청 등과 함께 유관기관 합동 가두캠페인, 예방 동영상 및 포스터 배포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하기로 했다.지역 대학(안동대, 계명대)과도 연계해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하고, 대구·경북 한뿌리 경제실현을 위한 소비자활동가 양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철우 지사는 “비대면 소비기조가 시장의 흐름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소비패턴으로부터 도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코로나 대응에 있어서도 경제정책과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보이스피싱 예방 등 도민이익 보호에도 각별히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