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를 두고 관련 지자체 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성주군과 고령군에 따르면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초안서에 ‘성주역’이 포함되고 ‘고령역’은 제외됐다.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김천과 거제를 잇는 총연장 172㎞에 4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이다.국토부는 2019년부터 진행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올 상반기에 완료한다.내년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 하고, 2022년 착공해 2027년 준공된다. 김천~거제까지 2개 노선과 각 역사 후보지를 담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성주군 수류면 일대에 정거장이 들어서는 노선이 최적 대안으로 선정됐다. 노선을 직선화하는 예비타당성 노선안에서 가야산 국립공원을 우회해 환경 피해를 줄이는 쪽으로 변경됐다.최근 성주·고령군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성주 주민들은 “고령에서 15분, 해인사에서 15분, 대구에서 35분이면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며 “계획 초안의 변동 없이 실시설계·착공·개통까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반겼다.  반면 고령군 주민들은 국토부가 공개한 초안에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주민들은 "2년에 걸쳐 국토부에 건의한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노선 주변으로 가옥과 축사 등이 위치해 일부 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 뿐 아니라 대가야의 역사·문화 자산을 잃어버릴 위기에 몰렸다"고 말했다.고령역 유치위원들은 "국토부와 기획재정부가 철도역사 위치를 두고 경북도는 물론 고령군과도 협의없이 일을 진행했다"며 "노선을 철회할 때까지 투쟁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국토부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초안을 만들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고령 주민들의 의견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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