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린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그동안 경북도가 요구해 온 대구경북선(서대구~통합신공항~의성) 건설, 대구도시철도 1호선 금호 연장, 대구권 광역철도 구미~김천 연장, 문경~김천 내륙철도 건설, 점촌~영주 전철화 등이 국가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경북도에 따르면 이번 공청회에서 공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은 앞으로 10년간(2021~2030년) 국가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은 국가 중장기 계획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이 2019년 7월부터 연구용역을 수행해왔다.경북도는 2019년 10월 20개 신규사업을 제출한 바 있다.이 가운데 대구경북선은 대구 경북의 공동 1순위 산업으로 경북도는 일반철도 반영을 강력히 건의했으나 국토교통부가 광역철도 추진을 제안함에 따라 이철우 지사가 최근 장관과 만나 공항주변지역 기업유치 등 통합신공항 활성화를 위해선 광역 복선철도로 건설해야 한다고 강력히 건의해 이번에 반영됐다.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로 반영된 경북도의 주요철도 건설사업은 △경부선(서대구역)에서 통합신공항을 경유해 중앙선(의성역)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선(66.8km) △경산 하양역에서 영천 금호(경마공원)까지 연결하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금호연장(5.0km) △경부선 경산역에서 구미역까지 구축중인 대구권 광역철도망을 김천역까지 연장하는 구미~김천 광역철도 연장(22.9km) 등이다.중부내륙선(이천~문경, 94.8km)과 남부내륙선(김천~거제, 181.6km)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문경~김천 내륙철도(73.0km, 예타중)와 중부내륙철도(이천~문경) 개통 예정에 대비하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기반이 되는 점촌~영주 전철화(56.0km)도 반영됐다.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4차 계획기간내 착수사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추가 검토사업으로는 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10만 자족 행정도시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경북도가 꾸준히 필요성을 제기해온 점촌안동선(54.4km), 영호남 화합과 상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김천~전주선(108.1km), 대구~광주선(191.6km), 의성~영덕선(80.0km)과 동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초광역 철도망으로 충남~충북~경북을 가로지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349.1km) 전체 노선과 구미 국가산단 및 배후지원단지 등의 교통기반을 지원하는 구미산단선 인입철도(11.0km) 등이 반영됐다.     현재 추진중인 동해남부선 울산~포항 (89.9km, 2조6738억원), 대구선 동대구~영천(38.6km, 7628억원), 중앙선 영천~신경주(20.4km, 5618억원), 동해중부선 포항~삼척(166.3km, 3조4081억원), 중앙선 도담~영천(145.1km, 4조636억원), 동해선 포항~동해 전철화(172.8km, 4662억원), 중부내륙철도 이천~문경(93.2km, 2조4412억원), 남부내륙철도 김천~거제(172.4km, 4조9874억원) 구미~경산 광역철도(61.85km, 1515억원),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연장(8.9km, 3512억원)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진행 중인 사업에 반영돼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된다.국토교통부는 이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한다.경북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최종 고시되기 전까지 이번 공청회에서 반영되지 못한 노선(김천~통합신공항 등)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노선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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