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대구시가 행정통합에 앞서 특별자치단체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와 관련한 용역에 착수했다.경북도와 대구시는 공동으로 23일 오후 경북도청에서 ‘(가칭)대구경북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방안 연구 용역’과 관련해 과업내용의 범위, 추진 일정, 시도의 정책 방향 등을 조율하는 착수보고회를 열었다.이번 용역은 ‘대구경북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지난해 9월부터 8개월 동안 온라인 토론회와 권역별 토론회, 여론조사 등을 거치면서 통합에 대한 시도민의 공감대 확산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통합을 장기 과제로 전환하고, 우선 개정된 지방자치법으로 실시 가능한 특정 기능 중심의 특별자치단체 설치 추진을 제안받아 이뤄지게 됐다.경북도와 대구시는 특별지자체의 설립은 법적으로 가능하나 국내에서 처음 시행하는 것이어서 해외 사례 분석과 지역 실정에 맞는 특별지자체 설립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교통, 관광 등을 중심으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정책과제로 이번 용역을 의뢰했다.용역의 주요 내용은 △특별지자체의 구체적인 설치방안과 수행할 광역사무의 발굴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명칭 △관할구역 △사무소의 위치 △의회의 조직 및 운영 △집행기관의 조직 및 운영 △경비의 부담 및 지출 방법 등을 담은 규약안을 마련하는 것이다.올해 12월경 최종보고서가 제출되면 대구시와 경북도는 본격적으로 광역업무 관련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듣고 최종 규약안을 확정해 양 시도 의회의 의결을 거친 후 행정안전부 승인 등의 법적 절차를 이행한다는 복안이다.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대구·경북에서 시작된 광역자치단체의 통합이 타 광역단체뿐만 아니라 중앙부처의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를 출범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며 “특별지자체 설립 근거인 개정 지방자치법이 시행되는 내년 1월까지 타 지자체와 연계 협력해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대구시와 경북도는 용역과는 별도로 시도민의 통합에 대한 심리적·물리적 체감도를 높이고자 광역교통 환승제, 광역철도 순환망 확충,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등 3대 현안 과제도 추진한다.광역환승제는 현재 실시 중인 대구-경산·영천에서 인근 구미·청도·고령·칠곡·성주·김천 등 8개 시군으로 확대해 교통비 부담을 줄여나간다는 방안이다.광역철도 순환망은 2023년 개통되는 구미~칠곡~대구~경산 간 광역철도와 연계해 김천·청도 연장, 대구 지하철 경산 연장, 서대구~통합 신공항 철도건설, 포항~영천~대구 철도건설 등으로 도내 모든 지역을 1시간 생활권으로 만들게 된다.대구와 경북이 각각 도립공원으로 관리하고 있는 팔공산을 국립공원으로 승격시켜 공동으로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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