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2014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과수 통합마케팅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이 사업은 기존 농협 등 산지유통조직의 개별적 마케팅을 시군 단위로 통합한 것으로 물량 규모화와 홍수출하 예방이 이뤄지면서 과수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22일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말까지 이 사업의 판매액은 359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874억원보다 25% 이상 늘었다.올 연말까지는 7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이 사업의 첫해인 2014년에는 1324억원의 매출에 불과했으나 매년 평균 30%대의 성장세를 보여 2020년에는 6216억원으로 4배나 늘었다.이같은 성장에는 통합브랜드 ‘daily(데일리)’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daily’는 경북 지역에서 육성하고 있는 과수 통합브랜드다.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를 대상으로 도내 16개 시군 57개 산지유통센터에서 공동 선별해 품목별 상위 50% 이상 되는 상품만 이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다.품질관리와 마케팅은 통합마케팅 조직인 농협경북지역본부로 일원화해 효율을 높이고 있다.`daily`의 출하 실적은 2016년 214억원에서 2020년 814억원까지 늘면서 매년 평균 40%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지난해에는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544만 달러 어치를 수출하기도 했다.올해부터는 대도시 대형 유통매장에도 ‘daily’ 브랜드 전용관 5곳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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