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거창하게 내건 ‘경북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수소경제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는 거창한 공헌이 말로만 요란하다. 탄소중립 시대를 맞고 있지만 경북지역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는 ‘불모지 수준’이다. 경북도는 지난 8월 24일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2027년까지 5년간 1863억원(국비 704, 지방비 606, 민자 553)을 쏟아붓는다.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등 28만240㎡ 터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산업 지원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한다. 실제 도는 산업부, 포항시, 포항테크노파크와 2019년부터 수소 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수행을 시작해 지난해 10월과 올해 6월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올 하반기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기업집적단지를 조성, 전문기업을 유치하고, 부품소재 성능평가 및 검인증 시스템을 지원한다. 핵심 부품과 소재 국산화를 추진,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업 환경을 조성해 지역 수소산업 생태계를 만든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정재 의원(국민의힘·포항북구)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정은 다르다. 2017~2021년 8월까지 최근 5년간 전국 수소차 구매 국고보조금 지원은 1만6001대, 3757억3200만원으로 확인됐다.  이 중 경북지역 국고보조금 지원은 5대, 1억1300만원에 불과하다.  전체 지원규모의 0.03%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전국 112개 수소충전소 중 경북지역 충전소는 단 1곳 뿐이다.  이마저도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소가 있어 사실상 경북도민들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전무하다. 연도별로는 △2017년 64대 △2018년 672대 △2019년 4155대 △2020년 5801대 △올 8월 말 현재 5309대가 국고보조금 지원을 받았다. 최근 5년간 수소차 구매 국고보조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친환경 시대를 맞아 강력한 정부의 지원정책에도 경북은 동떨어진 채 새로운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경북이 이렇듯 수소차 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수소차 인프라 부족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힌다. 포항, 구미, 상주, 경산, 경주 등에서 수소충전소 건립계획이 진행되고 있지만, 다른 시·도 지역에 비해 뒤늦은 출발이란 지적이다. 김정재 의원은 “수소는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 중 하나이자 미래경제의 핵심이다. 수소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망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경북도가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등을 중심으로 수소경제의 핵심인 발전산업의 중심도심가 돼 세계 수소경제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 말뿐인 구호가 아니라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소경제 안착을 위한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성용·이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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