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 유형문화재 7건과 문화재자료 2건이 20일자로 새로 지정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열린 문화재위원회에서 경주 최진립 신도비, 경주 최진립 정려비, 상주 전식종가 소장 고문서, 상주 전식초상 일괄, 상주 전식조복 및 공예품 일괄, 청도 장연사 목조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몽산화상 육도보설 등 7건이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이와 함께 상주 청죽 성람 묘갈과 고령 지산리 석조여래좌상 등 2건이 문화재자료로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9건의 문화재는 시군에서 자체 검토해 신청한 비지정문화재 가운데 도 문화재위원들의 현장조사를 거쳐 지난 동산분과 회의에서 도지정문화재 대상으로 선정됐다. 위원회는 8월 30일부터 30일간 문화재 지정예고로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 심의 후 이날 문화재로 고시했다. 경주 최진립 신도비는 병자호란 때 전사한 최진립(1568~1636)의 업적을 기리고자 1740년에 건립된 비석이다. 신도비 석역 및 제작에 대한 관련 기록이 남아 있어 의의가 클 뿐만 아니라 귀부·이수의 문양과 조각 기법도 ‘태종무열왕릉비’를 포함한 신라 석조미술의 영향을 받은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경주 최진립 정려비는 최진립의 공적을 기리고자 1707년에 향리 입구에 세워진 1313자 규모의 비석이다. 충의당, 용산서원, 신도비 등과 마을 구역 내에 함께 있어 숭렬(崇烈)의 의미를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수형 개석과 복련의 하대석은 경주 소재 비석 중에서 희귀한 자료로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상주 전식 종가 소장 고문서는 상주 지역에서 수백 년에 걸쳐 세거한 사서(沙西) 전식(全湜, 1563~1642) 종택의 소장 문서다. 전식은 서애 류성룡과 여헌 장현광의 문인으로 1603년 식년문과에 급제해 1640년 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하고 사후(死後) 좌의정에 추증돼 상주 옥동서원에 배향됐다. 고문서 69점은 1603년부터 1697년에 발급된 유지, 교지, 녹패 등으로 상주 지역 전식 가문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았다. 상주 전식 초상 일괄은 조선 중기 영정 양식으로 제작된 전신교의좌상으로, 함께 신청한 반신상의 초본을 기초로 이모된 초상화다. 17세기 공신 도상의 양식을 잘 보여주며, 초본과 같이 남아 있어 자료적 가치가 크고 초상화를 보관하는 나무함 2점도 조선후기 전통 짜임 방식으로 제작된 것으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는 평가다. 상주 전식 조복 및 공예품 일괄은 조복과 공예품으로 구성돼 있는 17~19세기의 자료다. 전식 조복은 상태가 양호하지는 않으나 조복 홍의와 훈상, 대대 외에 패옥, 아홀 등 12종의 구성물 중 5종이 함께 소장돼 있는 국내 최고(最古)의 전세 유물로 출토복식에서는 볼 수 없는 당시의 실제 색상을 유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았다. 청도 장연사 목조보살좌상 및 복장유물은 복장에서 발견된 발원문을 통해 조각승 인균(印均)을 비롯한 6인의 조각승에 의해 1643년에 제작된 불상임을 알 수 있다. 불상에 대한 조성자, 제작 연대에 대한 문자 기록이 잘 구비돼 있고 작품의 예술성도 높으며, 17세기 중반 전라도 지역 불상의 상황을 잘 보여주는 불상으로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몽산화상 육도보설은 일체유심조의 입장에서 지옥·아귀(餓鬼)·축생(畜生)·아수라(阿修羅)·인간(人間)·천상(天上)의 육도(六道)와 성문(聲聞)·연각(緣覺)·보살(菩薩)·불(佛)의 사성(四聖)을 합한 10계를 설해 범부의 자리를 벗어나 성인의 지위에 들어갈 것을 권하는 내용으로 편찬한 선가(禪家)의 지침서다. 비교적 이른 시기인 1565년 판본으로 판본간의 비교나, 서체, 인쇄출판사뿐만 아니라 시주자 명단과 각수(刻手) 등이 명시돼 있어 조선 전기의 불교학 및 서지학 등의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라는 점이 인정을 받았다.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상주 청죽 성람(1556~1620) 묘갈은 성람의 사후 80여년이 지난 1702년 이후에 세워졌다. 성람은 의료 지식을 갖춘 인물로 1599년 임란 이후 향촌민들의 질병을 치료하고자 존애원 설립 등에 크게 기여했다. 이 비의 내용은 문집 및 파보 등에 전하고 있어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갈 인물의 중요성, 설립시기, 미술사적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고령 지산리 석조여래좌상은 고령군 대가야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불상으로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결가부좌한 형식의 석조여래좌상이다. 신체 비례와 양감 표현이 통일신라시대 중기에서 후기에 유행한 항마촉지인 불상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주며 조형성이 뛰어난 불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지정으로 경북의 문화재는 총 2229점(국가지정 806점, 도지정 1423점)이 됐다. 이번 도문화재위원회에서는 구미 대둔사 아미타불회도 1건을 유형문화재 지정대상으로, 경주 남산 탑곡 제1사지 마애조상군, 예천 명봉사 목조보살좌상 등 2건을 문화재자료 지정대상으로 선정했다. 지정대상으로 선정된 3건의 문화유산은 도보 게시 등 지정예고 절차를 거쳐 내년 차기 문화재위원회에서 지정 여부가 확정된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비지정 문화재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이미 지정된 문화재에 대해서는 활용방안을 다방면으로 모색하는 한편 우수한 도지정문화재에 대한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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