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내년도 도로·철도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국비를 지난해 2조6821억원보다 1109억원 늘어난 2조7930억원을 확보해 이 분야 사업이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21일 경북도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된 주요사업으로 도로 분야에는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남북10축, 4215억원) △영일만횡단구간 고속도로(포항~영덕, 20억원) △포항~안동1-1 국도확장(554억원) △안동 용상~교리2 국도대체우회도로(327억원) △영주 단산~부석사간 국지도개량(165억원) △영천 대창일반산업단지 진입로(20억원) 등이 포함됐다. 철도 분야는 △중앙선 복선전철화(충복 도담~영천, 2904억원) △중부내륙철도(경기도 이천~문경, 4283억원) △동해중부선철도(포항~강원도 삼척, 1794억원) △동해선 전철화(포항~강원도 동해, 2924억원)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포항~울산, 407억원) △남부내륙철도(김천~경남 거제, 541억원) △문경~김천 내륙철도(5억원) 등의 예산이 확정됐다. 특히 지난 9월 발표한 제5차 국도·국지도건설 5개년 계획(2021~2025년)에 반영된 대구 다산~성주 선남(9.51km, 1395억원), 경주 외동 녹동~문산(4.40km, 571억원) 등이 신규설계 지구로 확정되면서 4억원을 확보해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도는 국비 5억원이 반영된 문경~김천간 내륙철도 사업도 곧 발표 예정인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는 즉시 기본계획용역을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할 계획이다. 국비 20억원이 반영된 영천 금호읍~대창면 구간 지방도 909호선은 그간 실시설계 후 지방도 사업예산(도비) 부족으로 사업이 장기화될 처지에 놓여 있었으나 이번에 전액 국비사업인 대창 일반산업단지 진입로 건설사업(2.0km, 총사업비 290억원)이 반영되면서 내년부터 토지보상 및 공사 착수가 이뤄지게 됐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SOC분야 국비예산을 대거 확보해 현안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 이번 성과는 사중구생(死中求生)의 정신으로 임한 노력과 헌신의 결과”라며 “내년은 대선과 지방선거로 지자체는 결코 녹록치 않은 여건이다. 이에 대비하고자 국비 레이스를 예년보다 앞당겨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번 달 말까지 내년도 신규사업 목록을 추리고 중앙부처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치밀하게 준비해 내년 초부터는 전방위 국비활동에 돌입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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