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정부 주관 ‘도심항공교통 팀 코리아’ 합류에 성공하며 미래형 모빌리티 산업화 전략 추진에 속도를 내게 됐다. 도심항공교통(UAM)은 전기 동력으로 수직 이착륙하며 사람을 실어 나를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다. 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8일 기존 37개 기관으로 운영하던 ‘도심항공교통 팀 코리아’에 경북도를 포함한 10개 기관을 합류시켰다. 지역 기업인 한국도로공사와 LIG넥스원도 합류해 경북을 중심으로 한 UAM 생산 및 서비스 생태계 구축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팀 코리아 진용을 강화해 2023년부터 기체 및 통신체계, 교통체계 안전성을 먼저 실증한 후 최초 상용화 예상 노선을 대상으로 시험비행을 추진하게 된다. 경북도는 지난 6월 UAM 산업을 지역발전 핵심 사업으로 채택해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미래전략기획단, 통합신공항추진단, 소재부품산업과, 교통정책과 등으로 TF를 구축하고 경북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본부, 대구경북연구원, 경북과학기술진흥센터 등과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발전전략을 구상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등 기존 팀 코리아 참여기관들과 활발히 교류하면서 경북도의 팀 코리아 합류를 국토부에 강력히 요청해 왔다.  ‘경북형 UAM’은 배터리, 전자, 통신 등 지역 강점 산업을 바탕으로 △UAM 부품 및 운영체계 연구개발 △차세대 UAM 수송체계 실증특구 조성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한 기업 지원 △인력양성 및 국제협력을 통한 UAM 산업경쟁력 강화 등으로 돼 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대구경북신공항 연계 버티포트 건설, UAM 시범노선 구축, 특화서비스 모델 발굴을 위한 연구 등 구체적 전략이 추진된다. 도는 UAM 관련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설명회와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경북은 UAM 관련 산업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에 적극 기여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대구경북신공항과 동해안, 대구시, 북부권을 연계하는 UAM 기반을 구축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