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광역철도(서대구~신공항~의성)가 중앙선과 대구선, 경부선을 연계한 `통합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로 확대 추진된다. 경북도는 24일, 국토교통부가 현재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중인 `대구 경북 광역철도` 사업에 중앙선, 대구선, 경부선 연계 순환선 반영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통합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는 `대구 경북 광역철도`와 내년 말 개통예정인 중앙선(의성~영천), 지난해 12월 개통한 대구선(영천~동대구)을 연계해 GTX급 복선 광역전철 벨트로 묶는 사업으로 총연장 158.5㎞에 2조543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추산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에 투입되는 최고속도 180㎞/h EMU-200급 광역전철 투입을 고려하면 신공항을 중심으로 73분대로 순환 운행하면서 의성~신공항 8분, 서대구~신공항 22.8분, 영천~신공항 31.7분 등 어디서든 신공항까지 30~4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진다.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구간 중 유일하게 단선으로 추진되던 안동~의성~영천(51.7㎞)구간은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에서 사업계획변경이 확정돼 내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같은 달 대구선(동대구~영천)도 100년 만에 복선전철로 돼 대구·경북 광역철도의 광역순환 운행이 현실화하면 통합신공항 영향권 확대에 따른 공항경제권 활성화가 앞당겨 질 것으로 경북도는 전망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같은 대구·경북 주요지역 접근성 향상으로 공항 중심의 단일 생활권이 형성돼 대구·경북 메가시티 구축이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통합신공항 순환 광역철도는 신공항의 성공적 개항을 위한 핵심 과제"라며 "광역철도 교통망으로 신공항 중심 대구 경북 메가시티 완성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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