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지난 25일, 올해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살리기에 도정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먼저, 소상공인에게 방역지원금과 손실보상금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도는 코로나19 방역조치인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조치, 매출 감소 등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지난해까지 재난지원금(1~5차)을 72만9000건 9077억원, 손실보상금 2만8000건 489억원, 1차 방역지원금 17만3000건 1733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 21일 정부의 추경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2차 방역지원금을 지난 23일부터 곳당 300만원씩 총 19만2000명 5760억원 정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손실보상금 지급은 곳당 50만원부터 최대 1억원까지 다음달 3일부터 신청 받아 지급할 계획이다. 지난 1월부터 지원하고 있는 방역물품지원금도 신청기간을 1개월 더 연장해 다음달 25일까지 7만2000곳에 73억원 정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 맞춤형 사업으로 △소상공 행복점포 지원(20곳 3억원) △온라인 희망마켓(10억원) △새바람 체인지업 사업(28.6억원)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10억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1076억원)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북공공배달앱 ‘먹깨비’는 19개 시군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경북도는 2022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 관련해 61개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203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는 서울 경기도를 제치고 전국 최고다. 도는 이 예산으로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 △전통시장 시설 고도화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 조성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 등의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먼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네이버에 설치된 경북도 전통시장 특별관을 활성화하고, 스마트오더·QR간편결제 등 디지털시스템과 라이브커머스, 드라이브스루 등 온라인 기획전과 특판전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전통시장 육성(4곳 7억원) △전통시장 온라인마케팅(3억원) △장보기 배송서비스 지원(2곳 1억원)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전통시장 시설 고도화’를 위해선 상권르네상스 사업(경주, 안동, 문경)에 5년간 총 230억원, ‘첫걸음 기반조성’ 사업으로 6곳에 16억원,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으로 4곳에 20억원,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10곳에 77억원, 주차환경 개선 사업으로 10곳에 135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화재로 큰 피해를 본 영덕시장에는 3년간 350억원을 투입해 최첨단 디지털 명품시장으로 만들고, 화재안전시설 개보수, 노후전선 정비 등을 추진한다. ‘전통시장 역량 강화’를 위해선 △고향시장 행복어울림마당(2억원) △우수상품 전시회 및 박람회(1억원) △행복경영매니저 운영(41곳 10억원) △상인조직 및 시장상인 역량강화 사업(1억원) △시장경영패키지(30곳 12억원)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이 외에도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대상 LPG용기 등 가스안전시설 지원(27.4억원), 소상공인 가스 사용시설 개선 시범사업(1억원)을 추진키로 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역경제 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전통시장 상인들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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