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국토교통부가 25일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대구산업선은 총 연장 36.4㎞ 전구간 지하로 통과하고 역사는 9개소로 도시철도 1·2호선 환승이 가능하며 총 사업비 1조 4595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대구산업선은 서대구역을 시작으로 달성군을 관통하는 철도로 성서산업단지, 달성1차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대구국가산업단지 등 대구의 서남부지역 산업단지와 서재·세천지역 주거밀집 지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체감도가 높은 철도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성서산단과 서재·세천지역 역사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일반철도로 짧은 역간거리, 운행효율성 저하 등 일반철도 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사업비 증가로 부정적인 입장이었으나 지역 국회의원들과 대구시의 끈질긴 설득으로 신설하는 성과를 냈다. 대구산업선은 오는 3월 개통 예정인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향후 달빛내륙철도, 통합신공항 연결철도, 대구광역철도와 연계하는 철도 교통허브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산업선 개통으로 약 2조2000억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와 1만6000여명의 고용 창출도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공사에 대한 설계를 추진할 예정으로 설계비 등 612억원은 이미 확보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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