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소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기존의 NCM(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배터리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자 경북도가 이를 대체할 고안전·보급형(LFP)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 전국 최초로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2일 경북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의 ‘2023년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 신규 사업,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공모’에 경북도의 ‘고안전 보급형 배터리(LFP) 상용화 기반 구축’ 과제가 이 날 선정됐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내년부터 3년간 총사업비 100억원(국비 50억, 지방비 50억원)을 투입해 포항 2차전지종합관리센터(경북TP)에 고안전·보급형(LFP)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신뢰성·안전성 시험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품질 개선과 시제품 제작 기술 지원에 나선다. 지금까지 전기차 배터리로는 양극소재로 니켈, 코발트, 망간을 사용한 NCM배터리가 주로 사용돼 왔다. 배터리 제조사들은 주행거리를 늘이고자 이 배터리에서 니켈 함량을 늘이는 하이니켈 배터리 개발에 주력해왔다. 그러나 이는 주행거리가 긴 대신에 화재·폭발 위험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LFP배터리는 비교적 가격이 낮은 인산과 철을 사용해 NCM배터리보다 가격 경쟁력과 안전성에 강점을 보인다. 그러나 짧은 주행거리와 낮은 에너지 밀도로 국내외 전기차 배터리로는 큰 관심을 끌지 못해 CATL, BYD 등 중국 제조사 중심으로 개발·공급돼 왔다. 최근 세계적인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NCM계 배터리의 주원료인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등의 가격 폭등으로 배터리 제조 원가가 치솟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높은 LFP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LFP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제조 공법을 선보이면서 NCM배터리와의 간극을 좁혀나가고 있다. 테슬라, 메르세데스 벤츠 등 글로벌 전기차 생산업체도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에 LFP배터리를 탑재하기로 선언했으며 SK온, LG엔솔 등 국내 대형 배터리 제조사도 LFP배터리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LFP배터리의 기술 개발 및 시험·분석·평가 등에 특화된 기반시설은 전무한 상태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고안전 보급형 배터리(LFP) 상용화 기반 구축’ 사업으로 국내 LFP배터리 저변을 확대하고 배터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LFP배터리 기술 상용화와 신뢰성 평가 장비 구축으로 부품·반제품 양산화를 위한 시제품 제작과 설계해석을 지원하고, 지역 대학과 협력해 LFP배터리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포항의 2차전지종합관리센터는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거점기관 기능뿐만 아니라 LFP배터리 상용화 기반 구축으로 배터리 신뢰성·안전성 평가에 독보적인 위상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포항(리사이클링, 차세대 배터리)-경주(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경산(차세대 배터리 충전 허브)-구미(상생형 일자리)로 이어지는 경북형 배터리 산업벨트 구축이 더욱 체계를 잡아나가게 됐다.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포항이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넘어 새로운 배터리 산업에 도전하게 됐다”며 “LFP 배터리 시장 선도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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