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의 수소도시 지원 사업에 포항이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경북 최초의 ‘수소도시’가 돼 총사업비 416억원(국비 200억, 지방비 200억, 민자 16억원) 가운데 내년도 국비 10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포항 수소도시 사업은 포스코에서 나오는 부생 수소를 도심지 내 주거·교통 등 생활권 전 분야에 적용하는 미래형 도시로 만들고자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포항제철소 부생 수소를 블루밸리산단까지 보내는 15.4km의 수소배관 설치, 충전소 3개 구축, 수소버스 4대 운영 등이 진행되면서 LH 행복주택 408가구, 포항TP 테크노빌 60가구, 다원복합센터 등에 주거용 연료전지 940kw를 보급하게 된다. 도는 수소 연료전지 산업 집적화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블루밸리산단(28만240㎡)에 1890억원 규모의 기반구축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이다. 이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는 올 연말쯤 나올 예정이다. 예타가 통과되면 연료전지 부품 소재 중소기업이 경북을 중심으로 집적화되고 포스텍, 영남대 등 지역대학과 R&D를 연계한 인재양성 사업도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지원 사업은 지난 2020~2024년의 5년간 53명의 석박사를 양성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경북도는 수소경제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자 지난 8월 1일자로 동해안전략산업국 에너지산업과에 수소경제팀을 신설한 바 있다. 또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산업부의 수소경제 이행계획에 적극 대응하고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경제·산업 등 다양한 분야를 미래 잠재적 핵심 산업으로 파악하고 관련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발굴·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들이 개발한 제품의 성능과 안정성 검증도 지원해 산업화를 도울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항 테크노파크 내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구축(2018~2023년)에 220억원을 투입해 연료전지 테스트베드를 만들었고, 이를 활용한 핵심부품 국산화를 지원하고 있다. 도는 내년 상반기에 수소연료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받기 위한 기획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수소트램 구상 기본 계획과 경북도 수소산업 육성 기본 계획도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도는 빠른 시일 내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국비사업을 발굴해 중앙부처에 지원을 건의할 예정이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원전을 이용한 수소 실증 산업단지 조성, 풍력과 태양광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및 검·인증 등으로 연료전지 분야 전문기업을 육성해 국내는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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