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27일 올해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을 위해 농식품 유통분야에 전년 대비 20% 늘어난 2905억원(국비 124, 도비 479, 시군비 876, 기타 1426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지역 공공배달앱과 협력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상생형 유통 플랫폼 구축, 디지털 정보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APC 확대 설치 등 6개 분야에서 80여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경북 농업대전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북농민사관학교 64개 과정 16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팜과 스마트 축산, 청년농 육성, 탄소감축농업, 아열대작물재배 교육과정 등을 확대·개편 운영한다. 또 ‘미래 농업 인재 육성’을 위해 108억원을 배정해 △농업계고 졸업생 창업비용과 재학생 대상 영농정착 교육 지원 △지역 농업CEO 발전기반 구축 △농업마이스터 대학지원 등에 나선다. ‘친환경 농산물 소비 활성화’에는 1900억원을 투자해 △초중고 학생 26만명에게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제공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지원 △공공급식 기획생산체계 구축 지원 △식생활 교육 등을 강화한다. 농식품 수출을 위해선 △미국, 중국 및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 등 경북 농식품 상설판매장  확대 설치 및 수출시장 다변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출전문 기업 육성·지원 △신선농산물 수출전문단지 육성 △샤인 머스캣·김치 등 수출 스타품목 집중 육성 △온·오프라인 박람회·상담회 참가 확대 등에 174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농산물 판매·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선 97억원을 들여 △지역 공공배달앱(먹깨비, 대구로)과 협력해 수요자 중심의 신개념 유통망 확보 △라이브커머스 농특산물 판매 지원,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와 롯데온, 쿠팡, SK스토어와 제휴 등 매출 증대를 위한 신 유통 채널 다각화 △바로마켓 경상북도점·수성점 운영 △대구·경북 도농상생 직매장 직거래 활성화 지원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농가 유통서비스 지원 등에 나선다. ‘농식품 유통기반의 스마트화’에는 54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APC설치 확대 등 산지유통시설 첨단화, 도 단위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 출하 확대 △생산자의 조직화·규모화 촉진 △공영도매시장 첨단 시설화 등을 추진한다. ‘농식품 가공산업 경쟁력 강화’에는 86억원을 들여 △농업-농식품기업 계약재배 활성화 및 연계 강화 △농식품기업 창업지원을 통한 농산물 제조·가공 일자리 창출 △브랜드 개발·홍보·마케팅 지원 △경북 농식품 산업대전 개최 △전통주 홍보 강화 등의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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